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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10월 팜스빌은 상장 당시 ‘기대 공모주’로 꼽혔다. 상장 당시 기관을 대상으로 한 수요예측 경쟁률은 1035.53대 1에 달했으며, 공모가도 희망 밴드(1만1000~1만4000원)의 최상단인 1만4000원으로 결정됐다. 기관 수요예측에 이어진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 청약에서도 674.04대 1을 기록하며 높은 관심을 받았으나 상장 첫 날인 10월 22일부터 시초가(1만6800원) 대비 14.58% 하락하며 거래를 마쳤다. 10월 22일 상장 이후 4거래일 만에 이 회사는 줄곧 공모가를 밑돌아왔다.
최근 발표한 지난해 실적을 보면 이 회사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299억원, 7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1.8%, 34.9%씩 증가했다. 2016년 32억원을 기록했던 영업이익은 △2017년 41억원 △2018년 56억원에 이어 4년째 꾸준히 성장 중이다. 매출액 역시 지난 2014년 86억원에 불과하던 것이 현재까지 약 3배 넘게 증가하며 외형 성장 또한 보여주고 있다.
이 회사는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확대에 따라 홈쇼핑 등 매출 채널 다변화와 다양한 제품군이 강점으로 꼽힌다. 김규리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올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2% 성장한 3조1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같이 커지는 시장에는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팜스빌은 플랫폼 브랜드 ‘애플트리 김약사네’를 바탕으로 주요 제품 라인업을 유연하게 바꿀 수 있는 강점이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올해 팜스빌의 매출액은 501원, 영업이익은 134원으로 추정된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67.35%, 77.32%씩 늘어난다는 예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