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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 국토교통부 항공통계(에어포탈)에 따르면 지난달 대한항공(003490)과 아시아나항공(020560), 제주항공(089590) 등 국적항공사 9곳의 국제선 여객 수는 41만5736명으로 집계됐다. 520만7598명이었던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92% 급감했다. 현재 국적 항공사 여객기 374대 중 324대(87%)가 주기장에 그대로 세워져 있다.
국제선 운송 실적이 급감하면서 상반기 매출은 직격탄을 입을 전망이다. 한국항공협회는 국적항공사의 올해 상반기 매출 피해를 최소 6조4451억원으로 추산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올해 전 세계 항공사의 매출 손실이 2520억 달러(309조5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고, 각국 정부의 신속하고 전방위적인 지원을 촉구하고 있다. 세계 최대 항공 컨설팅 전문기관인 CAPA는 정부의 지원이 없다면 전 세계 항공사 대부분이 5월 말 파산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같은 상황에, 산업은행이 저비용항공사(LCC)를 대상으로 최대 3000억원 무담보 융자지원 등을 확정했지만, 항공업계는 추가 정책자금 지원이 절실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승객이 90% 이상 급감해 수입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매월 9000여억원의 항공기 리스료, 인건비 등 고정비는 적자로 쌓이고 연내 만기가 도래하는 부채는 5조300여억원 규모인 점을 배경으로 들고 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항공 수요가 급감한 상황에서 저리융자 지원이 절실하지만, 담보 조건이 까다롭고 융자 한도가 적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운전자금은 LCC에 한해서만 가능해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말했다.
부처 간 칸막이도 걸림돌이다. 관광기금 소관은 문화체육관광부이며, 항공사의 면허 등을 담당하는 곳은 국토교통부다. 관광업에 속한 업체가 3만5000여개에 달하는데,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항공사에 지원하는 것에 문체부는 소극적이다.
정부는 대주주가 주식을 내놓는 등 자구노력이 우선이라는 기조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이날 정부의 정책방향을 담은 공개서한에서 “경영위기에 처한 항공업계와 관련해서는 종합적 대안을 논의 중”이라면서도 “항공사의 자구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반면 항공업계는 자구책으로 만으로 생존이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항공산업을 살릴 수 있는 ‘골든타임’을 놓치면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이어지고 결국 파산으로 치달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실제 항공업계 해고는 시작됐다. 이스타항공은 이날 노사 회의를 통해 급여 조정 등으로 노사간 고통분담을 통해 300명 규모로 인력 조정을 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사태로 국적항공사에서 대규모 구조조정이 이뤄지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 대기업에 대한 지원이 특혜로 비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해 대형항공사(FSC)에 대한 지원이 우선순위에 밀려 있는 점도 불만이다. 허 교수는 “미국과 유럽 등 전 세계가 항공 산업에 신속한 지원 대책을 내놓는 것과 달리 우리는 아직도 탁상행정 대책만 내놓고 있다”며 “현금 지원에 형평성 부담을 느낀다면 항공사의 단기상환을 유예하는 방법으로 정부가 지급보증을 통해 막혀 있는 금융회사 차입과 회사채 발행에 숨통을 터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