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업계 아우성에도 정책자금 투입 논의 온도차

국적항공사 3월 국제선 여객 92% '급감'
무담보 또는 저리융자 등 정책자금 확대 요구
자구책만으로 생존 불가..구조조정 확산 우려
  • 등록 2020-04-06 오후 5:42:36

    수정 2020-04-06 오후 5:54:07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한국인 입국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국가나 지역이 늘어난 가운데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주기장에 항공기들이 멈춰 서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확산으로 벼랑 끝에 내몰린 항공업계가 정부에 신속한 정책자금 지원을 호소하고 있지만, 양측은 지원 방식을 놓고 온도 차가 뚜렷하다.

6일 국토교통부 항공통계(에어포탈)에 따르면 지난달 대한항공(003490)아시아나항공(020560), 제주항공(089590) 등 국적항공사 9곳의 국제선 여객 수는 41만5736명으로 집계됐다. 520만7598명이었던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92% 급감했다. 현재 국적 항공사 여객기 374대 중 324대(87%)가 주기장에 그대로 세워져 있다.

국제선 운송 실적이 급감하면서 상반기 매출은 직격탄을 입을 전망이다. 한국항공협회는 국적항공사의 올해 상반기 매출 피해를 최소 6조4451억원으로 추산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올해 전 세계 항공사의 매출 손실이 2520억 달러(309조5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고, 각국 정부의 신속하고 전방위적인 지원을 촉구하고 있다. 세계 최대 항공 컨설팅 전문기관인 CAPA는 정부의 지원이 없다면 전 세계 항공사 대부분이 5월 말 파산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같은 상황에, 산업은행이 저비용항공사(LCC)를 대상으로 최대 3000억원 무담보 융자지원 등을 확정했지만, 항공업계는 추가 정책자금 지원이 절실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승객이 90% 이상 급감해 수입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매월 9000여억원의 항공기 리스료, 인건비 등 고정비는 적자로 쌓이고 연내 만기가 도래하는 부채는 5조300여억원 규모인 점을 배경으로 들고 있다.

업계는 무담보 대출이나 저리융자 지원 확대를 요구하고 있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다. 물론 항공사도 항공운임에 1만원씩 포함해 징수하는 출국납부금 등으로 마련하는 관광진흥개발기금(이하 관광기금) 융자를 활용할 수 있지만, 규모가 작고 담보 조건이 까다롭다. 관광기금 융자의 연이자는 1.5%로 시중은행보다 저렴하지만 연간 최대한 빌릴 수 있는 운전자금은 60억원 정도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항공 수요가 급감한 상황에서 저리융자 지원이 절실하지만, 담보 조건이 까다롭고 융자 한도가 적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운전자금은 LCC에 한해서만 가능해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말했다.

부처 간 칸막이도 걸림돌이다. 관광기금 소관은 문화체육관광부이며, 항공사의 면허 등을 담당하는 곳은 국토교통부다. 관광업에 속한 업체가 3만5000여개에 달하는데,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항공사에 지원하는 것에 문체부는 소극적이다.

정부는 대주주가 주식을 내놓는 등 자구노력이 우선이라는 기조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이날 정부의 정책방향을 담은 공개서한에서 “경영위기에 처한 항공업계와 관련해서는 종합적 대안을 논의 중”이라면서도 “항공사의 자구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반면 항공업계는 자구책으로 만으로 생존이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항공산업을 살릴 수 있는 ‘골든타임’을 놓치면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이어지고 결국 파산으로 치달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실제 항공업계 해고는 시작됐다. 이스타항공은 이날 노사 회의를 통해 급여 조정 등으로 노사간 고통분담을 통해 300명 규모로 인력 조정을 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사태로 국적항공사에서 대규모 구조조정이 이뤄지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허희영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는 “이스타항공 지분 매각으로 200억원가량의 차익을 본 대주주(이스타홀딩스)도 도의적 차원에서 고통분담을 하는 성의 표시가 필요하다”면서 “이미 유·무급 휴직을 단행하고 있는 LCC업계에 추가적인 자구 노력을 요구하는 것은 감원으로밖에 이어질 수 없어 당장 운전자금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대기업에 대한 지원이 특혜로 비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해 대형항공사(FSC)에 대한 지원이 우선순위에 밀려 있는 점도 불만이다. 허 교수는 “미국과 유럽 등 전 세계가 항공 산업에 신속한 지원 대책을 내놓는 것과 달리 우리는 아직도 탁상행정 대책만 내놓고 있다”며 “현금 지원에 형평성 부담을 느낀다면 항공사의 단기상환을 유예하는 방법으로 정부가 지급보증을 통해 막혀 있는 금융회사 차입과 회사채 발행에 숨통을 터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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