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서울대, 데이터 경제 활성화 ‘맞손’

빅데이터 분석센터 설치·운영 MOU 체결
  • 등록 2021-10-28 오후 5:56:14

    수정 2021-10-28 오후 5:56:14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서울대가 건강보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데이터 경제 활성화에 나선다.

건보공단은 28일 서울대에서 건보 빅데이터와 사회·경제분야의 데이터 연계·융합 연구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서울대 내 빅데이터 분석센터 설치 및 공동운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김용익(오른쪽)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과 오세정 서울대 총장이 28일 ‘건강보험 빅데이터 분석센터 설치 및 공동운영’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국민건강보험공단)
서울대 사회과학대학 내에 설치되는 분석센터는 향후 보건의료와 사회·경제분야의 이종(異種) 간 데이터 결합을 통해 연구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데이터 경제 활성화에 선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협약에 따라 서울대는 분석센터 설치를 위한 교내 공간 제공 및 설치비용을 일부 부담한다. 건보공단은 분석센터 운영 및 보안 총괄을 맡아 약 60석 규모의 빅데이터 분석센터를 공동 운영하게 된다.

건보공단은 “빅데이터 분석센터는 공단의 보건의료 빅데이터 중 맞춤형 연구 DB(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할 수 있는 안심 분석공간”이라며 “현재 전국 10개소(164석)의 분석센터를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서울지역에도 현재 1곳(92석)을 운영 중이나 수요자가 많아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등 추가 설치 필요성이 제기됐다”고 덧붙ㅌ였다.

서울대 빅데이터 분석센터를 구축하면 서울·경기지역을 아우르는 ‘수도권 남부 거점 분석센터’로서, 서울대 소속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 연구자의 연구 접근성을 강화하는 등 편익 제공으로 국립대학으로서의 사회적 가치 실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원활한 연구지원으로 연구대기 기간 단축 및 연구성과의 적기 도출이 가능하고 양 기관의 자원을 공동 활용함으로써 이동시간 단축에 따른 비용절감 및 데이터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공단측은 전했다.

김용익 건보공단 이사장은 “이종 간 데이터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이 기대된다”며 “공단은 향후 서울대 분석센터가 보건의료분야 뿐 아니라 금융 등 경제분야 데이터 연계·융합 연구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여 인공지능 혁신전략 등 정부 뉴딜 정책을 적극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세정 서울대 총장은 “빅데이터분석센터를 설치하여 수도권 남부 지역 연구자에게 편익을 제공함으로써 국립대학으로의 공적 역할 강화 및 보건의료, 사회과학, 금융 등 데이터 연계 융합 연구의 중심지로서 데이터 경제 활성화의 선도 이미지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