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사면 제외에 "尹생각 있을 것…국정 도움된다면 괜찮다"

"나도 대통령했던 사람, 국가와 당 안정되길 바라"
  • 등록 2022-08-10 오후 10:01:24

    수정 2022-08-10 오후 11:18:30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법무부 사면심사위에서 이명박(MB) 전 대통령과 김경수 전 경남지사를 8·15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에서 제외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 전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도움된다면 사면 안 해도 좋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은 KBS라디오 ‘최영일의 시사본부’에 출연해 윤석열 정부의 광복절 특별사면과 관련해 “이 전 대통령과 그 건 때문에 아침에 통화를 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에 따르면 통화에서 이 전 대통령의 첫마디는 “윤 대통령 생각이 있을 것 아니냐”였다고 한다.

이명박 전 대통령(왼쪽)과 윤석열 대통령.(사진=연합뉴스)
이 전 대통령은 “국정 안정을 위해서라면 (자신에 대한) 사면은 하지 않아도 된다”면서 “그래도 내가 대통령을 했던 사람인데, 국가와 당이 안정되길 바라는데, 국가와 당이 안정되는 데 내 사면이 제외된다고 하면 그것을 나는 받아들이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고문은 또 이 전 대통령이 “어디 나가서 너무 ‘사면 안 해준다’고 얘기하지 마라”고 당부했다고 밝혔다.

사면 면제 소식에 대해 이 고문은 “윤 대통령이 사면한다고 했으니 그 약속은 약속대로 지켜야 한다”며 “정치적 결단이니까 ‘국민 여러분들 저를 이해해 주십시오’ 이렇게 얘기하는 게 오히려 지지도를 올리는 길이지, 내 지지도가 떨어지니까 사면을 안 하겠다? 이건 아주 하수 중의 하수”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은 횡령과 뇌물 등 혐의로 징역 17년을 선고받고 복역하다 올해 6월 형집행정지로 일시 석방됐다.

김 전 지사는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으로 징역 2년을 확정받아 복역 중이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광복절 특별사면을 위한 사면심사위원회를 하루 앞둔 8일 오전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지난달 이 전 대통령의 특사 여부와 관련해 “너무 정서만 보면 현재에 치중된 판단이 될 수 있다”며 “미래지향적으로 가면서도 현재 국민들의 정서까지 신중하게 감안할 생각”이라면서 가능성을 열어둔 바 있다.

하지만 법무부 사면심사위원회는 오는 15일 윤 대통령의 취임 후 첫 특별사면에서 이 전 대통령과 김 전 경남지사를 명단에서 제외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선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20%대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치적 사면에 대해 부정적인 여론을 인식했을 거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법무부는 오는 12일 최종 사면 대상자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