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서 유시민 만난 한동훈 "'조국수사' 보복으로 허위 주장…합의 없다"

서부지법, 27일 ‘라디오 명예훼손’ 유시민 공판기일
한동훈, 증인으로 법정 출석
"유시민, '조국수사' 보복하기 위해 허위 주장해"
  • 등록 2022-01-27 오후 5:50:40

    수정 2022-01-27 오후 5:51:32

[이데일리 이용성 이수빈 기자] 한동훈 검사장(사법연수원 부원장)이 자신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기소된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향해 “합의할 생각이 없다”고 못 박았다.

한동훈 검사장이 27일 오후 서울서부지방법원에서 열리는 재판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서부지법 형사7단독 지상목 부장판사는 27일 라디오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유 전 이사장에 대한 공판기일을 진행했다. 이날 피해자이자 증인 신분으로 한 검사장이 법정에 모습을 드러내면서 한 검사장과 유 전 이사장이 첫 대면을 했다.

법정에서 한 검사장은 “유시민씨가 시기까지 특정하는 것을 보고 그런 사실(계좌추적)이 있는지 백방으로 찾아다녔는데 없었다”며 “저렇게 구체적인 거짓말을 하는 것을 보고 놀랐던 기억이 있다”고 했다. 그는 “유시민씨가 ‘조국 수사’를 보복하기 위해 허위 주장을 했다고 생각한다”며 “저를 향한 마타도어였고, 수사권을 개인적인 목적으로 남용해서 뒷조사한 천하에 몹쓸 검사가 돼 있었다”고 주장했다. 한 검사장은 2019년 당시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장으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가족 비리 수사를 지휘했다.

그러면서 한 검사장은 “만약에 제가 조국 수사나 그런 쪽에 관여되지 않았으면 유시민씨가 이렇게 스토킹 식으로 달려들지 않았을 것”이라며 “회복하기 어려운 피해임에도 유시민씨는 저에게 어떤 사과도 한 적 없다”고 했다.

법정에서 공방을 벌이면서 유 전 이사장 측 변호인과 한 검사장 간 긴장감이 흐르기도 했다. 유 전 이사장 측 변호인은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와 한 검사장 간 ‘검언유착’ 사건을 언급하자 한 검사장은 “왜 물어보는지 모르겠다. 지금 이사건 명예훼손 재판과 무슨 상관이 있느냐”고 항의했다.

재판부가 3번 합의를 권유했음에도 한 검사장은 합의할 의사가 없다고 못 박았다. 재판부는 “증인이나 피고인은 우리 사회를 위해 많은 일을 해왔다. 합의의 자리를 가질 의향이 있는가”라고 물었으나 한 검사장은 “몰라서 한 실수라면 모르지만, 해코지하려고 거짓말한 것이기 때문에 합의할 생각이 없다”고 짧게 답했다.

유 전 이사장은 지난 2019년 12월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에 출연해 “검찰이 노무현재단 은행계좌를 들여다본 것을 확인했다. 제 개인계좌도 다 들여다봤을 것으로 짐작한다. 내 뒷조사를 한 게 아닌가 싶다”고 주장했다.

또 유 전 이사장은 2020년 7월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한동훈 검사가 있던 반부패강력부 쪽에서 노무현재단 계좌를 봤을 가능성이 높다”고 의혹을 재차 제기했다.

이에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는 ‘유 전 이사장의 발언이 한 검사장과 검찰 관계자들의 명예훼손에 해당한다’며 지난해 8월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이후 유 전 이사장은 지난해 1월 검찰의 노무현 재단 계좌 조회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었다고 판단하고 “검찰의 모든 관계자들께 정중하게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다음 공판기일은 3월 17일에 진행된다. 이날에는 피고인 신문과 함께 변론이 종결될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