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엘시티 특검" 추진 vs 박형준 "가족사 들추며 흑색선전" 반발

'LH 투기' 수세 몰린 與, 반전 시도
민주 "엘시티, 부산의 수치…낱낱이 밝히자"
'엘시티 2채 소유' 박형준 후보
"한채는 재혼가정 자녀 소유" 반박
'"文정부 실패 때문에 집값 올라"
  • 등록 2021-03-17 오후 4:45:48

    수정 2021-03-17 오후 4:48:35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7일 부산을 찾아 한국토지주택공사(LH)특검과 함께 부산 초고층 주상복합 ‘엘시티(LCT)특검’을 주장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투기 사태로 민심을 잃자 비슷한 맥락의 부동산 비리 의혹으로로 국면 전환을 노리는 모양새다. 지지율 선두주자인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는 엘시티를 지난해 매입,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로 가격이 급등했다고 반박했다.

민주당, 박형준 겨냥 “엘시티는 부산의 수치”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과 김태년 당 대표 직무대행 등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선거대책위원회는 17일 오후 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가 투기 의혹을 받는 부산 해운대 엘시티(LCT)를 찾아‘ 공직자 부동산투기 근절을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태년 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대대표는 17일 부산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엘시티는 지역 토착 부동산 비리 카르텔의 결정판”이라며 “부동산 적폐의 사슬을 끌어내기 위해 LH 특검과 함께 엘시티 특검 도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직무대행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엘시티와 관련한 여러가지 의혹과 관련해서는 지금 이걸 과거의 문제로 볼 일이 아니고 현재 진행형”이라며 “과거 수사가 되지 못해서, 덜 밝혀진 것들이 남아있기 때문에 이번에 제대로 수사해서, 이 지역에 있었던 여러 가지 부패 카르텔에 대해서 낱낱이 밝혀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박형준 후보를 겨냥해 “부산시정을 책임지려는 분이 당시 부산쁜 아니라 전국 로비 특혜에 문제로 공분을 산 현장에 거주를 하고 있다는 것이, 공직을 맡으려는 분의 공직 감수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행위가 아닌가”라고 비난했다.

이낙연 공동선대위원장도 이날 부산 엘시티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LH가 전국적 분노라면 엘시티는 부산의 수치이고 비리”라며 “이번에 서울과 부산에서 야당 시장 후보분들이 하필이면 부동산과 관련해서 의혹을 받고 있는 것은 서울 부산을 위해서 불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형준 “재혼가정 가족사 들추며 흑색선전”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가 15일 오후 후보 사무실에서 엘시티 아파트 매매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엘시티는 부산 해운대구에 있는 초고층 주상복합 아파트로, 건설 당시 인허가와 대출 등 특혜 문제가 불거진 곳이다. 박근혜 정부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현기환 전 수석, 배덕광 전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의원 등이 연루돼 실형을 선고받았다. 엘시티는 2015년 분양 당시 고분양가 논란에 휘말려 미분양을 기록했다. 분양가는 전용면적 186㎡(75평) 기준 20억원대였다. 한동안 가격이 정체를 보이다가 지난해부터 폭등해 현재 실거래가는 35억원에 이른다. 박 후보는 지난해 4월 이 아파트를 분양가 수준인 21억원에 구입했다.

민주당은 박 후보가 엘시티 두 채를 소유해 시세차익이 총 40억원에 이른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박 후보는 실제 거주하고 있는 집 외에 다른 한 채는 친부가 따로 있는 재혼가정의 자녀의 집이라고 해명했다. 현 부인과 전남편의 자녀들인 이들은 모두 결혼해 독립을 했다는 것이다.

박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제가 아무리 부산시장 선거에 출마했다 하더라도 민주당과 집권세력은 저의 아픈 가족사를 들추며 검증의 범위를 넘어선 치졸하고 졸렬한 인신공격을 계속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좀 더 서민적인 모습을 보여드리지 못하는 것이 송구스럽다”면서도 “개인적으로 엘시티라는 고가 아파트에 사는 것이 어렵게 사시는 시민들에게 민망한 일임에는 틀림없다”고 부연했다.

시세차익 논란에 대해선 “집을 산 이후에 집값이 오른 것은 이 정부의 부동산 정책의 실패 때문이고 실현되지 않은 소득을 가지고 마치 큰 차익을 챙긴 것처럼 얘기하는 것도 마타도어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