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관세폭탄은 규정 위반" 中 손들어준 WTO…무역전쟁 재점화하나(종합)

WTO, 미·중 관세분쟁 첫 1심 판정 내려
"중국만 타깃 삼은 미국, 국제규정 위반"
트럼프 "WTO의 팬 아냐…뭔가 하겠다"
中상무부 "공정한 판정…다자무역 체계 수호"
겨우 봉합한 무역전쟁, 다시 격화할 수도
  • 등록 2020-09-16 오후 4:09:49

    수정 2020-09-16 오후 4:09:49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AFP 제공)
[뉴욕·베이징=이데일리 김정남 신정은 특파원] “나는 세계무역기구(WTO)의 팬이 아니다. 일단 한 번 들여다보겠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관세 전쟁 첫 판정에서 WTO가 미국이 아닌 중국의 손을 들어준 직후 기자들과 만나 내놓은 말이다. WTO는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을 상대로 부과한 관세를 두고 중국이 제소한데 대해, 1심에서 미국이 무역 규정을 위반했다고 판단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아메리카 퍼스트(미국 우선주의)’ 기조를 내걸고 추진한 대(對)중국 무역정책의 몸통을 WTO가 뒤흔든 것이다. 대선이 코 앞인 시기에 들이닥친 악재여서 트럼프 행정부 측은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고 있다.

중국은 공개적으로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WTO 패널의 객관적이고 공정한 판정에 찬사를 보낸다. 중국 측은 미국 측도 이번 결정과 규칙을 기초로 한 다자 무역체제를 충분히 존중하고 실질적인 조치를 하기를 희망한다.” 중국 상무부는 판결 직후 성명을 통해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WTO의 미·중 관세전쟁 첫 판결 이후 두 나라간 갈등이 더 격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미국 내에서는 아예 ‘WTO 보이콧’ 움직임이 커지는 기류다.

WTO “미국, 국제 무역 규정 위반”

AP통신 등에 따르면 WTO에서 1심 역할을 하는 패널(WTO panel)은 이날 미국이 2340억달러(약 276조원)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 부과한 관세는 국제 무역 규정에 맞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미국의 조치가 다른 나라들에는 적용하지 않은 채 중국 제품만 타깃으로 했기 때문에 국제적인 규정을 위반했다는 것이다. WTO는 아울러 중국산 수입품이 중국의 지식재산권 침해와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 증명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앞서 2018년 미국은 중국이 부당하게 정부보조금을 지급하고 지식재산권을 침해하고 있다며 자국의 무역법 제301조에 따라 중국산 제품에 관세 조치를 했다. 미국 무역법 제301조는 해외에서 미국 무역에 영향을 미치는 불공정 무역 관행이 있을 때 대통령이 관세 등의 제한 조치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에 중국은 이 조치가 WTO 회원국에 대한 최혜국 대우 조항 위반이라며 반발했고, WTO에 제소했다. WTO는 지난해 1월 관련 패널을 설치한 후 1년 넘게 이 사안을 심리해 왔다.

[사진=afp제공]
실질적 효력 작지만…트럼프 정책에 흠집

이번 1심은 엄밀히 말해 실질적인 효력이 부족하다. WTO 분쟁 해결 절차는 총 2심제로 구성돼 있다. 1심 패널이 판결을 해도 이에 불복해 상소할 경우 최종심 역할을 하는 상소기구가 또 열린다. 미국은 60일 이내에 상소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미국이 보이콧을 선언하면서 지난해 12월 이후 정족수 부족 탓에 사실상 기능 정지 상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WTO가 중국에 기울어 있고, 미국을 부당하게 대우하고 있다며 지속적으로 불만을 제기해 왔다.

쑹궈유 푸단대 경제외교센터장은 “트럼프 행정부가 무역뿐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국제 규칙과 규범을 반복적으로 무시해 왔기 때문에 미국이 WTO의 판정을 받아들일 것 같지는 않다”고 전망했다.

그렇지만 첫 판결인 만큼 상징적인 의미는 작지 않다. 트럼프 대통령이 사활을 걸고 추진한 무역전쟁의 명분에 금이 가는 결과를 초래해서다. 트럼프 대통령이 노골적으로 불쾌감을 드러낸 이유가 여기에 있다.

미국 정부는 강하게 반발했다. 로이터통신, AFP통신 등에 따르면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이날 성명을 내고 “미국은 불공정 무역 관행을 스스로 방어할 수 있어야 한다”며 “미국 정부는 중국이 WTO에 편승해서 미국의 노동자나 기업, 농민, 목장주 등을 이용하도록 내버려 두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중국 상무부는 “WTO를 중심으로 하는 다자무역 체제는 국제 무역의 초석”이라며 “중국과 다른 WTO 구성원과 함께 다자 무역 체제를 공동으로 수호하고, 세계 경제의 안정적이고 건강한 발전을 추진내 나가자”고 미국 측에 제안했다.

미·중 무역전쟁 또다시 격화하나

상황이 이렇자 추후 미·중 무역전쟁이 다시 격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두 나라는 지난해 초 WTO의 패널 설치를 전후해 갈등이 심화했으나, 올해 초 1단계 합의를 통해 임시 휴전에 들어갔다. 이번 판정에 미국의 불만이 커질 경우 갈등은 더 커질 수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 우선주의에 외교적 흠집을 냈다”고 평가했다.

두 달도 채 안 남은 미국 대선은 결정적인 변수다. 트럼프 대통령 특유의 지지층 결집이 더해지면 무역 외에 외교, 안보, 기술, 인권 등의 전방위 충돌이 가시화할 게 유력해 보인다. WTO는 이번 판정을 내리면서 “두 나라가 서로 만족할 만한 해결책을 얻기 위해 노력해 달라”고 했지만, 이는 요원하다는 평가다.

일각에서는 WTO와 미국, 중국 모두 얻을 게 없다는 분석도 있다. △WTO의 판단 자체가 큰 효력 없이 미국의 반발만 불렀다는 점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전쟁 명분에 금이 갔다는 점 △중국이 미국 조치에 보복 관세를 부과했던 만큼 WTO 규정 위반에서 자유롭지 않다는 점 등에서다.

채드 바운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이번 WTO의 판정에서 승자는 없다”며 “WTO, 미국, 중국 모두 다 졌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