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화웨이에 인텔·AMD 반도체 첫 수출 허가"…韓기업 '촉각'

美 상무부, 화웨이 공급망 제재 이후 첫 허가 사례
삼성·SK하이닉스 등, 승인 요청…허가 여부 주목
  • 등록 2020-09-22 오후 6:29:29

    수정 2020-09-22 오후 9:56:42

삼성전자·SK하이닉스 화웨이 매출 비중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이데일리 이준기 기자] 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에 대한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의 날 선 제재에 맞서 중국 정부도 미 최대 통신장비·보안시스템 업체 시스코를 포함한 ‘중국판 블랙리스트’ 작성으로 맞불을 놓은 가운데 미 반도체회사인 인텔과 AMD가 화웨이에 일부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허가를 미 정부로부터 받아 주목된다. 미·중 양국 간 극한 갈등 속에 이뤄진 조처로, 그간 대중(對中) 반도체 수출에 차질을 빚어왔던 한국 반도체 기업들도 숨통이 트일지 주목된다.

2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중국 관영매체 글로벌타임스 등에 따르면, 미 상무부는 인텔과 AMD가 화웨이에 반도체 수출을 공급할 수 있도록 허가했다. 미 정부가 화웨이의 반도체 공급망을 옥죄는 제재를 단행한 이후 나온 첫 수출 허가 사례로, 자칫 인텔 등 미 기업의 시장 지위가 흔들릴 것이라는 우려가 만만찮게 나오자, 이례적으로 거래를 허용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AMD는 스마트폰이 아닌 노트북용 프로세서 공급 수출에 대해 허가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인텔 측은 구체적으로 어떤 제품을 공급할 수 있게 됐는지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인텔 측은 “화웨이의 노트북 사업과 관련해 공급체인을 가동할 계획”이라고만 설명했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해 5월 국가안보를 이유로 화웨이를 ‘블랙리스트’로 지정해 미 기업들의 수출 등 거래를 전면 차단했다. 화웨이 장비가 중국 당국의 스파이 행위에 활용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미 상무부는 지난 15일부터 전 세계 기업을 대상으로 미국의 소프트웨어나 장비·기술을 조금이라도 활용한 반도체를 화웨이에 공급할 경우 미 당국의 사전 허가를 받도록 했다. 사실상 미국 기술이 반영되지 않은 반도체가 없다는 점에서 화웨이를 고사시키려는 조처라는 평가가 나왔다.

미 기업뿐만 아니라 한국 등 다른 나라의 반도체 기업들도 인텔과 AMD의 전철을 걷게 될지 주목된다. 현재 한국 반도체 기업인 삼성전자(005930)SK하이닉스(000660), 대만 반도체 업체인 TSMC, 매크로닉스 등은 미 상무부에 화웨이에 대한 반도체 제품 수출 승인을 요청한 상태다. 미국의 제재 대상에 오를 공산이 있는 중국 최대 파운드리 업체인 SMIC도 미 상무부의 수출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외교가 일각에선 이번 조처를 미국이 양국 간 극한 대립에서 한 걸음 물러선 것으로 해석하며, 미 기업에 대한 ‘중국판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본격적인 보복을 준비 중인 중국 정부도 이에 부응해 유화적인 제스처를 취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