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기싸움에 꼬이는 TV토론, 양자·4자토론 모두 불투명(종합)

“이재명, 숨지 말라…국회·제3의 장소서 하자”
민주당, 4자 토론 병행가능…31일 2개 토론 제안 맞불
심상정 “법대로 하겠다는 尹, 토론은 법대로 못하나”
국민의당 “오만함의 극치…당당하지 못해”
  • 등록 2022-01-27 오후 6:10:50

    수정 2022-01-27 오후 9:11:30

[이데일리 박태진 박기주 김보겸 기자] 국민의힘이 27일 윤석열 대선 후보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간 양자 토론을 다시 고수하면서 설 연휴 기간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까지 참여하는 4자 TV토론이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국민의힘은 철저한 검증을 위해선 양자 토론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거듭 밝히자, 민주당은 양자 토론에도 응할 테니 4자 토론에도 참여하라고 맞불을 놨다. 정의당, 국민의당은 국민의힘의 행태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국민의힘 TV토론 협상단장인 성일종 의원이 2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대선 후보 TV토론 협상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TV토론 실무협상단장인 성일종 의원은 이날 오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후보를 향해 “무엇이 두렵나. 대장동이 두렵나. 당당하게 양자 토론에 먼저 응하고 4자 토론은 언제든지 하면 된다”며 “4자 토론 뒤에 숨지 말라”고 말했다. 성 의원은 “양당이 합의했으니 방송사 초청 형태가 아닌 두 당이 직접 주관하는 토론회를 개최하면 되는 것”이라며 “그러면 언론인이 오고 방송하고 싶은 방송사가 와서 자유롭게 방송하면 된다”고 말했다.

그는 앞서 오전 회견에서는 “방송사 초청 4자 토론은 선관위가 주최하는 3회 법정토론 회의 횟수를 늘리는 것에 불과하다”며 “냉정하게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것은 양자 간 토론이다. 기존 양당의 합의에 따라 (양자토론을) 하면 국민들이 보고 싶어 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양자 토론 후 4자 토론을 하자는 게 성 의원의 설명이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도 오전 정책공약 발표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법원 판결의 취지를 존중하면서 양당이 합의한 토론을 하자는 것”이라며 “다른 후보들로부터 다양한 형태의 토론 제안이 온다고 하면 특별히 배제할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민주당을 비롯한 3당은 강력하게 반발했다. 먼저 민주당은 4자 토론과 양자 토론을 병행하자는 입장이다. 거기에 같은 날 2개의 토론을 함께 진행하자고도 맞받았다.

민주당 선대위 방송토론콘텐츠단장인 박주민 의원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내고 “윤석열 후보 측이 생떼를 부리고 있다”면서 “이재명 후보는 법원 판결에 따라 진행될 방송3사 초청 4자 토론회에 참석하고, 윤 후보 측이 제안한 양자토론도 수용하겠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가 31일 양자토론을 원한다니, 이 후보는 31일 양자 토론을 수용한다”면서 “이 후보는 윤 후보와 양자토론도 진행하고, 4자 토론도 참석 할 것이다. 이제 윤 후보가 31일에 진행될 4자 토론에 참석할 여부만 밝히시면 된다”고 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반발했다. 성 의원은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민주당은 같은 날 두개를 하자는 건데, 그러면 국민에게 판단의 기회를 드리는 게 고문의 시간이 되는 것”이라며 “토론 안하려는 꼼수이며 너무 예의가 없다. 대선 후보가 어떻게 하루 4시간씩 이쪽저쪽에서 토론을 할 수 있겠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는 “(공직선거법 토론회 조항은) 다당제 정치 현실과 토론 활성화의 필요성, 선거운동의 기회균등 보장 등을 고려해 법으로 정한 기준”이라며 “전날 법원은 합리적 근거 없는 양자토론이 평등권과 공직선거법상 토론회 참여권, 유권자의 알 권리를 침해하였음을 명확히 밝혔다. 늘 법대로 하겠다는 윤 후보께서 왜 토론은 법대로 못하겠다는 것이냐”고 꼬집었다.

이태규 국민의당 선대위 총괄선대본부장은 “법원의 결정에도 따르지 않겠다는 오만함의 극치”라며 “문재인 정권에 맞섰다는 것 하나로 제1야당 후보가 된 분에게 당당하지 못한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