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일 ‘1타 강사’ 구속에 학원가 “터질 게 터졌다”

학원가 ‘댓글부대’ 사실로…“곪았던 문제” 지적
檢, 경쟁 강사 비방댓글 단 혐의로 박 씨 구속
업체 간 경쟁심화, 강사 몰래 댓글 다는 경우도
“학원도 교육업…불법댓글 없애는 자정 계기로”
  • 등록 2021-01-19 오후 4:47:36

    수정 2021-01-19 오후 4:47:36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수능 국어 ‘1타 강사’로 이름을 날리던 박광일(45)씨가 구속되면서 학원가에서도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대성마이맥에 소개된 박광일 강사(사진=대성마이맥 홈페이지 캡쳐)
19일 법조계와 학원가에 따르면 수원지검 성남지청은 명예훼손과 업무방해 혐의로 박 씨를 구속했다. 경쟁강사를 비방하는 내용의 댓글을 달았다는 혐의다. 검찰은 댓글조작에 가담한 2명도 같은 혐의로 구속했다. 이들은 2017년 6월부터 2년 넘게 수백개의 아이디를 생성, 경쟁 업체와 다른 강사를 비방하는 댓글을 단 혐의를 받고 있다.

박씨가 구속되자 학원가에서는 ‘터질 게 터졌다’는 반응이 나온다. 임성호 종로학원하늘교육 대표는 “이미 학원가에선 만연됐던 일로 터질 게 터졌다”라고 했다. 이만기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장도 “인강(인터넷 강의)업체나 강사 간 경쟁이 워낙 치열하기에 예전부터 있어왔던 일”이라고 지적했다.

박씨 사건은 지난 2019년 7월 터졌지만 검찰이 혐의 없음으로 처분하면서 일단락되는 듯 했다. 처음 사건이 불거졌을 때 사과문을 올렸던 박씨도 경찰 조사에서는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수원지검 성남지청은 사건이 불거진 뒤 1년여가 지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수백개의 차명 아이디를 이용, 경쟁업체 강사의 외모·발음·강의내용을 비방하는 댓글을 달았다는 혐의다.

일각에선 박씨가 그렇게까지 경쟁업체를 비방할 이유가 없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만기 소장은 “박씨는 수능 국어에선 독보적 1타 강사였다”며 “그렇게까지 하지 않아도 1인자 자리를 지킬 수 있었기에 오히려 마케팅업체를 경영하는 지인 탓에 댓글작업을 맡겼다는 소문도 있다”고 했다.

학원가에 따르면 불법·비방 댓글 작업은 강사와 업체가 모의해 진행하거나 강사가 독단으로 진행하는 경우, 업체가 강사 몰래 진행하는 경우 등 다양하다. 하지만 대부분 이 과정에서 마케팅업체라고 부르는 사실상의 ‘댓글부대’에 외주를 주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인강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경쟁학원을 비방하는 댓글작업을 전문적으로 하는 소위 마케팅 회사도 만연돼 있다는 것.

임성호 대표는 “댓글을 보면 수험생이 단 것처럼 써놓지만, 공부하기도 바쁜 수험생은 댓글을 달기 위해 일부러 시간을 내기 어렵다”며 “마케팅업체란 곳에서 댓글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인강업체 경영자들의 용인 하에 이뤄지고 있다”고 했다.

이번 일을 계기로 학원가가 자정 기능을 갖춰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 소장은 “학원이나 인강업체도 교육업계에 속한 곳이기에 불법댓글이나 권모술수가 사라져야 한다”며 “아이들을 위해 교육적으로도 보기 좋지 않다. 이번 일을 계기로 자정기능을 갖췄으면 좋겠다”라고 했다. 임 대표도 “학원도 교육기업으로서의 철학을 갖춰야 한다”며 “학원의 경영자들이 경각심을 갖고 소비자를 속이고 상호 비방하는 문화를 근절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박광일 강사가 속한 대성마이맥은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박광일 강사는 2019년 6월 사건으로 구속 조사를 받게 됐다”며 “정상적 강좌 제공에 차질이 생긴 점을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금일 입장과 대책을 공지하겠다”고 밝혔다.

대성마이맥 공지(사진=홈페이지 캡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