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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 설 연휴 기간 이동 인원은 전국적으로 2877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한국교통연구원이 3200명을 대상으로 한 모바일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추정한 결과다. 지난해 설과 비교하면 하루 평균 이동 인원이 17.4% 증가(409만명→480만명)할 것이란 뜻이다.
연휴 기간 교통량은 명절 당일인 다음 달 1일(531만명) 정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귀성은 31일 오전 8~10시, 귀경은 설 당일과 다음 날 오후 2시~3시에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 시간을 피하는 게 좋다.
연휴 기간 이용할 교통수단으론 승용차(90.9%)가 가장 많이 꼽혔다. 버스(4.0%)와 철도(2.9%), 항공(1.6%)이 그 뒤를 이었다.
국토부는 도로 혼잡에 대비해 13개 노선 63개 구간에서 갓길을 차로로 운영한다. 경부고속도로 옥산교차로 → 목천나들목, 서해안고속도로 동서천교차로~군산나들목 등 갓길 16개 구간이 승용차 전용 임시차로로 이용된다.
주요 영업소 인근에선 국도 등 우회도로를 지정해 교통량을 분산한다. 도로공사는 경부고속도로 천안분기점~옥산분기점·청주나들목~옥천나들목 구간이나 호남고속도로 삼례나들목~전주나들목~삼례나들목 구간에선 국도1호선으로 우회할 것을 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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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절에는 입석 표 안 팔아요…올 설엔 전철 심야 연장 안 해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연휴 기간 4308회 열차를 운영한다. 편성은 평시보다 4.6% 늘었지만 좌석(103만2000석)은 절반 수준으로 줄었다.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창가 좌석만 판매하기 때문이다. 코로나19 감염을 막기 위해 입석 표도 사라졌다. 평소엔 열차 안에서도 좌석이나 입석 표를 발매할 수 있었지만 연휴 기간엔 남는 창가 좌석이 없으면 다음 역에서 강제하차 당하고 부가운임을 부과받는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귀성·귀경할 땐 대중교통 막차 시간에도 유의해야 한다. 코로나19가 유행하기 이전엔 명절 때마다 수도권 전철을 심야까지 연장 운행했지만 올해는 이동 자제를 유도하기 위해 평시대로 전철 운행을 종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