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보란듯…이란 '금속 우라늄' 제조하며 핵개발 재시동

순도 20% 금속 우라늄 제조…기준치 3.67% 넘어
'연구목적' 주장했지만 핵무기 개발로 확대 가능성도
트럼프가 폐기한 핵합의 복구 내세운 바이든 고심↑
  • 등록 2021-01-14 오후 6:09:59

    수정 2021-01-14 오후 6:11:34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가 지난 8일 “조 바이든 행정부의 핵 합의 복원에 있어 이란은 급할 것이 없다”고 밝혔다(사진=AFP)
[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이란이 금속 우라늄 제조를 시작했다. 이란은 연구 목적이라고 밝혔지만, 핵무기 개발에 쓰일 가능성이 높아 2015년 서방 국가들과 체결한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를 위반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탈퇴한 이란 핵합의를 복원하겠다고 약속한 조 바이든 차기 행정부의 고심도 깊어질 전망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3일(현지시간)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작성한 기밀 보고서를 입수 “이란이 4~5개월 안으로 이스파한에 있는 시설에 금속 우라늄을 생산하기 위해 사용할 장비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란은 20%로 농축한 금속 우라늄을 제조해 테헤란에 있는 연구용 원자로에 첨단 연료로 사용할 계획이다. 카젬 가리바바디 이란 IAEA 대사도 같은 날 트위터에 “이란 민간 연구용 원자로를 위한 새로운 연료 개발을 허용하겠다”며 보도 내용이 사실임을 확인했다.

WSJ은 “금속 우라늄의 경우 순도 90%로 농축하면 핵폭발 연쇄작용을 일으키는 장치의 핵심부품으로 사용돼 핵무기에 쓰일 수 있다”며 “이번 개발로 이란은 민간 용도와 핵무기 개발 사이 경계선을 넘는 데 한층 가까워졌다”고 평했다.

이란의 이 같은 움직임을 두고 미 언론들은 다양한 평가를 내놓고 있다. 우선 2015년 독일·영국·중국·러시아·프랑스·미국과 맺었던 핵합의를 위반한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란은 당시 15년간 우라늄을 3.67% 이상 농축하지 않을 뿐더러, 우라늄 농축 목적의 시설도 세우지 않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지난 2018년 트럼프 대통령이 핵합의에서 일방적으로 탈퇴하고 중단됐던 이란 제재를 재개하자, 이란은 보란 듯 핵무기 개발 가능성을 높여나가고 있다.

특히 지난해 11월 말 이란의 핵과학자 모센 파크리자데(58)가 암살된 이후 이란 의회는 핵 활동 확대에 근거가 되는 법안들을 본격 추진하기 시작했다. 최대 20%에 달하는 순도로 우라늄을 농축시킬 수 있도록 했고, IAEA의 사찰 중단을 요구하는 법안도 무더기로 통과시켰다. 이란은 파크리자데 암살 배후로 숙적인 이스라엘을 지목했다. 그를 살해해 이란 핵개발 저지에 나섰다는 주장이다.

지난해 11월 이란 수도 테헤란 도로에서 암살된 ‘이란 핵과학의 아버지’ 모센 파크리자데(사진=AFP)
바이든 차기 미 행정부에 대한 협상력을 높이기 위한 행보라는 분석도 있다. 이란은 최근 미국이 경제 제재를 철회하지 않으면 5개월 안에 금속 우라늄 생산시설을 운영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 또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는 지난 8일 “조 바이든 행정부의 핵 합의 복원에 있어 이란은 급할 것이 없다”고 했다.

이에 따라 바이든 당선인이 내세운 이란 핵합의 복귀 등 대이란 정책이 원활하게 이뤄질지 주목된다. 이란은 미국이 먼저 협정에 복귀해 제재를 풀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WSJ은 “지난 2년 간의 제재로 경제적 피해를 입은 이란이 보상을 요구할 수 있다”며 향후 재협상이 바이든 당선인에겐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미국과 동맹인 이스라엘이 이란에 적대적 관계인 만큼 합의 복원을 거부할 수 있다는 점도 바이든 행정부에는 압력으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고 신문은 우려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