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필드 향한 칼날에… 임영록 대표 “지역 소상공인 이해 관계 적극 반영”

임 신세계 프라퍼티 대표, 산자위 국감 출석
안성 뿐아니라 평택 상권과도 상생협약 노력했다 강조
스타필드, 입점 상인 70%가 중소상인
동서울터미널 개발 건에선 말 아껴
  • 등록 2020-10-22 오후 7:23:53

    수정 2020-10-23 오전 7:07:49

스타필드 안성 조감도(사진=신세계 프라퍼티)
[이데일리 김무연 기자] 스타필드가 지난해 이어 올해에도 국정감사의 칼날 앞에 섰다. 임영록 신세계 프라퍼티 대표가 의원들의 날선 비판에 스타필드의 기능성과 상생 노력 등을 내세우며 정면 돌파에 나섰다.

22일 임 대표는 이날 진행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하 산자위) 종합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날 임 대표를 증인으로 신청한 이동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스타필드 안성이 전통 시장의 반발을 의식해 환경 평가 반영을 자의적으로 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스타필드 안성은 11㎞가 떨어진 안성 전통시장은 환경 평가에 반영했으면서 5㎞ 떨어진 평택 풍국시장은 고려하지 않았다”면서 “지리적으로 가까운 평택 풍국시장의 강한 반발을 의식한 것 아니냐”고 각을 세웠다.

임 대표는 법적 기준보다는 지역 소상공인들의 이해관계를 반영해 상생 협약을 추진했고 중소상인들의 열악한 신용보증을 위해 노력했다고 했다.

임 대표는 “상권 영향평가는 반경 3㎞ 이내에서 진행하다 하다 보니 평택 상권이 반영이 안되지만 경영하면서 법적 기준 이전에 이해관계자 간 공감이 핵심으로 봤다”면서 “스타필드 안성 출점 이전에 평택 통곡시장과 상생협의를 체결하고, 평택발전 협의회, 경기남부슈퍼조합 등 법적대상이 아닌 곳과 상생협력에 노력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지역 소상공인들과 상생협의를 하면서 중소상인 단체가 신용이 열악하단 것을 알게 돼 신용재단에 보증료를 출연해서 대출하는 방안을 구상했다”라면서 “평택과 안성 모두 6억원 씩 출연하는 것으로 대응했다”고 설명했다. 임 대표는 “미흡한 부분이 있을지 모르지만 안성과 평택 균형 맞추려고 최선을 다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스타필드의 역할은 기존 대형마트와는 다르다고 역설했다. 일반적으로 유통업체는 물건을 파는 물판면적이 90% 이상이지만 스타필드는 서비스, 엔터테인먼트 관련 면적이 비물판면적이 40% 이상 크다는 것이다. 또 입점 상점의 70%가 중소상인에 달한다는 점도 지역 상생 의미에 부합하다고 했다.

신세계 프라퍼티가 주도하는 동서울터미널 개발 건에 대한 질문도 나왔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런 대규모 개계약이 이뤄지면 소상공인 문제가 반드시 대두된다”라면서 “동서울터미널에 입점해 있는 소상공인에 대한 신세계의 입장을 듣고 싶다”고 했다.

동서울터미널을 보유한 한진중공업은 신세계동서울PFV와 매매계약을 채결했다. 신세계동서울PFV 지분 중 85%는 신세계 프라퍼티가 보유 중이다. 한진중공업은 현재 동서울터미널 입점 상인에게 퇴거를 통보한 상태다.

이에 대해 임 대표는 “해당 지역 주민들로서는 동서울터미널 현대화 사업으로 불편함이 해결돼야 하는 현안이 있고, 우리는 비즈니스 찬스를 염두에 두고 들어간 것”이라면서 “지적한 점을 인지하고 있으나 현재 신세계의 지위에서는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임 대표는 앞서 지난해에도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신청으로 산자위 국감장에 섰다. 주요 안건은 역시 스타필드였다. 당시 임 대표는 스타필드 창원의 도심 출점 관련 질타를 받았다 . 골목상권 상생을 위한 창원 점포 외곽 이전 등을 요구받는 등 곤욕을 치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