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충제 계란] "최초 지적은 작년 10월..朴정부, 검사하지 않아"

  • 등록 2017-08-16 오후 5:45:45

    수정 2017-08-16 오후 7:28:22

[이데일리 e뉴스 박지혜 기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살충제 달걀’ 문제를 국회에서 최초로 지적한 게 지난해 10월 7일”이라며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안이한 대응자세를 비판했다.

기동민 의원은 16일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이날 열린 식약처 업무보고 내용을 전했다.

기 의원은 “장관님, 처장님 사과하는데 인색하지 마세요. 살충제 계란 관련해 지난 3년간 검사 한 번 하지 않았던 전임 정권 책임이 큰 데 다 뒤집어써야 하나? 이런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문재인 대통령이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가족들 모셔서 사과했습니다. 국가와 정부의 책임입니다. 국민 불안이 커지고 있어요. 과연 계란을 먹어도 되는지, 말아야 하는지 혼란스러워 하구요. 소 잃고 외양간 고친 셈이지만, 외양간이라도 제대로 고쳐야 할 때입니다”라는 자신의 발언 내용을 옮겼다.

살충제 계란 파장이 전국으로 확산 중인 16일 강원 원주시의 한 양계장에서 직원들이 달걀 선별작업을 하고 있다. 이 농장은 전날 국립농산품질관리원의 검사를 통과해 달걀 출하 작업을 재개했다 (사진=연합뉴스)
기 의원에 따르면 살충제 달걀 문제를 국회 식약처 국정감사에서 최초로 지적한 것은 지난해 10월 7일. 당시 일부 농가에서 닭 진드기 발생을 막기 위해 맹독성 농약을 살포하고 있는데, 당국에선 3년 넘게 달걀에 대해 잔류 농약 검사를 하지 않은 채 손을 놓고 있었다는 지적이다.

기 의원은 “작년 국감 이후 일부 농가를 대상으로 검사를 시작했지만 미흡했다. 시기도, 방법도 문제가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 의원은 “전수조사를 포함한 실태조사 실시, 그리고 납득할 수 있는 투명한 대국민 보고, 이후 재발방지 대책을 포함한 제도, 법령 보완책이 뒤따라야 한다”며 “대량 사육을 통해 먹거리를 얻는 방식에 대해서도 고민해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기 의원은 또 “이번 사건을 일방적인 문재인 정부의 잘못, 정쟁으로 몰아가려는 자유한국당 등 야당의 행태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면서 “분명하게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전 정부에선 농약 잔류 검사 실시 자체를 하지 않았다. 함께 반성하고, 또 함께 대비책을 논의해야 한다. 그래야 조금이라도 국민 보기에 부끄럽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