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는 눈' 美 신장위구르 당서기 입국 금지에 中, 보복 제재

중국 외교부 "미국 의원 4명에 상응하는 제재"
"미국의 내정 간섭 단호히 반대" 철회 촉구
美 틱톡 사용 금지 경고엔 "데이터 유출 증거 없어"
  • 등록 2020-07-13 오후 7:35:46

    수정 2020-07-13 오후 7:35:46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AFP)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중국이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 문제 관련해 미국의 제재에 대한 보복 조치를 발표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3일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이 이날부터 미국 의회·행정부 중국위원회와 미국 의원 4명에 대해 상응하는 제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언급된 4명은 샘 브라운백 미국 국무부 국제 종교자유 담당 대사,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 크리스 스미스 하원의원 등이다.

앞서 미국 국무부는 지난 9일 중국이 서부 신장 지역의 이슬람계 소수민족인 위구르족을 탄압한다는 이유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측근 인사인 천취안궈(陳全國) 신장위구르자치구 당 서기를 포함한 전·현직 고위 관리 3명과 직계 가족을 제재했다.

미국은 이들에게 미국 입국 자격을 박탈하는 비자 제한 조치를 내렸다. 또한 미 재무부도 같은날 이들 공산당 간부 3명과 신장 공안국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해 미국 내 재산을 동결하고 비자를 제한했다.

당시 중국 외교부는 보복을 예고했었다.

이날 화 대변인은 “미국의 행위는 중국 내정을 심각하게 간섭한 것이고, 국제 관계 기본 준칙을 심각하게 위반한 것”이라며 “중국은 이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화 대변인은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지만 “상응하는 제재”라고 언급한 만큼 미국과 같은 조처를 취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어 “우리는 미국이 잘못된 결정을 즉각 철회하고 중국 내정 간섭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중국은 상황 발전에 따라 추가 조치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화 대변인은 미국이 중국 소셜미디어 앱 틱톡과 위챗을 금지할 수 있다고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 정책국장이 밝힌 데 대해 “그는 데이터가 중국군과 공산당으로 간다고 하는데 증거가 어디 있는지 모르겠다”며 “증거를 내놓지 못하면 자신의 수치스러운 거짓말 목록에 하나를 더하는 것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