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2020]학교 스마트단말 덤핑입찰..중국산 조립제품 도마위

제품 한번 보지 못하고 추진 중인 446억원 정보화사업
기술협상에서 제품조차 제출 못해, 전국 2119개 초중교 학습차질 우려
  • 등록 2020-10-22 오후 8:16:55

    수정 2020-10-22 오후 8:16:55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질의하고 있다. 뉴시스 제공


전국 초중교 아이들에게 지급될 약 446억원 예산이 투입된 5차 학교 스마트단말 도입사업이제품도 한번 보지 못한 채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해당 제품은 국내외에 시판된 적이 없는 중국산 조립제품으로 기술평가에서 최하점을 받았으나, 가격 덤핑으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것으로 확인돼 향후 일선 학교에서 안정성 담보 문제가 불거질 것으로 예상된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실(서울 서대문구갑)에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제출한자료에 따르면 한국정보화진흥원은 교육부의 스마트단말 지원사업 전담기관으로 지정된 후 1438억원 예산의 해당 사업을 5차에 걸쳐 진행해왔다

1차부터 4차까지는 삼성, LG, 애플 등 시중에서 유통되는 탭 제품과 노트북 등이 지원 단말로 결정되었고 약 23만대가 일선 학교에 보급됐다. 하지만, 문제는 지난 9월 진행된 446억원 규모의 5차 사업에서 불거졌다.

5차 사업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A업체의 제품은 중국에서 OEM 방식으로 납품될 예정이며, 국내외에서 시판된 적이 없는 제품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사전에 규격확인이나 제품구동, 시연 등이 제대로 이뤄질 수 없었다.

모든 과정이 페이퍼상에 기기사양과 이미지만 확인한 채 사업이 진행됐고, 뒤늦게 정보화진흥원이 제품확인에 나서고 있지만 해당 업체는 제품조차 제출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일선 초중교 학교에 10만여 대가 보급될 이번 제품은 시중에 시판된 적이 없어 성능 및 내구성, 불량율 등이 전혀 검증되지 않은 상태로 대량 하자가 발생했을 때 일선 학교에서의 정상적인 수업에 차질이 빚어질까 우려되는 지점이기도 하다.

결국, 한국정보화진흥원은 1차 기술협상 때 해당 제품 확인을 위해 제품 제출을 업체에 요구했으나 불발됐고, 결국 2차 기술협상으로 연장한 상태다.

현재 5차 스마트단말 도입사업은 제품 실물 확인은커녕 성능테스트도 못히고 있고, 한국정보화진흥원도 이런 사례는 처음이라 난감하다는 설명이다.

우상호 의원은 “스마트단말의 기술평가보다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무리하게 사업을 수주한 업체와, 그간의 관행에 맞춰 아무 의심 없이 업체 제안 자료만으로 심사해준 한국정보화진흥원으로 인해 결국 우리 초ㆍ중교 아이들이 피해를 입을지도 모르게 됐다”며 “앞으로 형식적인 서류 심사가 아닌 제대로 된 심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심사 규정을 정비하는 등의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도 “스마트단말 사업뿐 아니라 교육망 사업이 부실하게 진행되고 있다”면서 “이대로라면 나중에 큰 문제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