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나EV 등 8만대 배터리 전량교체..현대차·LG엔솔 1조원 부담(종합)

국토부 24일 화재원인 조사결과 발표.."배터리 불량"
현대차·LG엔솔 "소비자 보호 위해 전량 교체 결정"
2017년 11월~2020년 3월 생산된 차량 대상
현대차-LG엔솔, 리콜비용 1조원 분담률 놓고 협상
  • 등록 2021-02-24 오후 4:46:59

    수정 2021-02-24 오후 9:32:56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잇단 화재 사고로 논란이 된 현대자동차(005380) 코나 전기차의 화재 원인은 배터리 셀 제조불량으로 인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제조불량 가능성이 있는 기간에 생산된 전기차에 대해 전략 배터리를 교체하기로 했다. 향후 1조원에 달하는 배터리 교체 비용을 놓고 현대차와 배터리 제조사인 LG(003550)에너지솔루션 간 치열한 공방전이 예고됐다.

국토부 “배터리 제조불량으로 화재 발생 가능성”

국토교통부는 24일 현대차 코나 전기차 등 3개 차종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고전배터리시스템(BSA)을 모두 교체하는 자발적 시정조치(리콜)를 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남경공장에서 2017년 9월~2019년 7월까지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 중 일부에서 셀 제조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한 내부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나 전기차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충전맵 로직 오적용을 확인했고, 이로 인해 급속 충전 시 리튬 부산물 석출을 증가시키는 등 화재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 여부를 추가 확인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은 지난해 10월부터 최근까지 리콜로 수거된 고전압 배터리 정밀조사와 함께 화재 재현실험 등을 통해 전기차의 화재 원인을 조사했다.

국토부는 “현대자동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KATRI의 결함조사가 완료되지 않았지만 BMS 업데이트로 화재 위험성이 있는 일부 배터리를 완전히 추출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소비자 보호를 위해 기본 고전압배터리시스템을 개선된 제품으로 전량 교체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현대차 전기차 리콜 대상 차량 현황(단위 : 대, 자료=현대차)
◇국내선 3월 29일부터 순차적으로 리콜 진행


현대차 역시 고객공지문을 통해 “특정기간 생산 판매한 전기 차량 중 LG에너지솔루션 중국(남경)공장에서 생산된 일부 배터리셀의 제조불량으로 인한 배터리셀 내부 단락(합선)으로 차량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는 결함이 발견됐다”며 리콜 사실을 알렸다.

대상 차량은 △코나 일렉트릭(2018년 5월 11일~2020년 3월 13일 제작 차량) △아이오닉 일렉트릭(2019년 5월 2일~2019년 11월 30일 제작 차량) △일렉시티(2017년 11월 16일~2020년 3월 11일 제작 차량) 등으로 국내 2만6699대, 해외 5만5002대 총 8만1701대다.

국내 리콜은 배터리 자재 수급 일정을 감안해 3월 29일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해외에서는 다음주 미국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리콜 신고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리콜 관련 비용은 약 1조원 수준으로 예상되며 향후 LG에너지솔루션과의 분담률 등을 반영해 최종 품질비용을 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가 배터리 전량 교체란 파격적인 카드를 꺼내 든 것은 시장이 크게 성장하는 전기차에 대한 안전 우려를 신속히 차단하기 위해서다. 특히 지난 23일 전용 플랫폼을 장착한 첫 전기차 ‘아이오닉 5’를 공개한 만큼 전기차 화재 논란이 이어지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있던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측은 “고객 불편이 없도록 신속하게 시장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대차, 화재 책임 일부분 벗어나

이에 따라 추후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 간 리콜 비용 분담률을 놓고 협상이 진행될 계획이다.

현대차는 화재의 원인이 배터리 제조불량으로 나온 것에 대해 일단 안도하는 분위기다. 전기차 화재 논란의 책임에서 일정부분 벗어날 수 있어서다. 또 비용 분담률 협상에서도 우위를 점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LG에너지솔루션은 국토부 발표 내용에 대해 인정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국토부 발표 직후 낸 입장문에서 “리콜의 사유로 언급된 배터리 셀 내부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의 경우 국토부의 발표대로 재현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아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반박했다. 또 “현대차의 BMS 충전맵 오적용의 경우 당사가 제안한 급속충전 로직을 현대차에서 BMS에 잘못 적용한 것을 확인했고, 화재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해 관련 기관과 협조해 추가적으로 확인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혀 향후 화재 원인을 놓고 공방을 이어갈 뜻을 분명히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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