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줄 끊겠다" EU, 미얀마 친군부 기업 경제제재 착수

다음주 "미얀마 군부 쿠데타 연루 기업들 대상"
"쿠데타 발생 이후 가장 의미있는 조치될 것"
  • 등록 2021-03-17 오후 5:44:21

    수정 2021-03-17 오후 5:49:50

16일(현지시간) 미얀마 양곤 시위 현장 (이미지출처=AFP)
[이데일리 성채윤 인턴 기자] 유럽연합(EU)이 쿠데타 정권에 저항하는 미얀마 시민들을 유혈 진압하고 있는 미얀마 군부의 돈줄을 끊는 등 추가 제재에 나설 방침이다.

16일(이하 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장이브 르드리앙 프랑스 외교부 장관은 이날 “EU 본부가 미얀마 군부 쿠데타 연루자들에 대한 제재 방안 논의를 마무리하고 있다”며 “오는 22일 확정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국이 지난달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 등 미얀마 쿠데타 관련 군부 인사를 제재 명단에 올려 이들의 자산을 동결하고 해외자금 거래를 차단하는 조치를 취한 데 이어 EU도 추가로 경제적 제재에 나서기로 한 것이다.

구체적인 제재 대상은 미얀마 군부를 위해 수익을 창출하거나 미얀마 군부에 자금을 지원하는 기업들이라고 르드리앙 장관은 전했다.

그러면서 “예산 지원을 모두 중단할 것이고 쿠데타에 책임이 있는 이들을 직접 겨냥해 개인들과 그들의 경제적 이익을 타격할 대책도 내놓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EU는 2018년 이후 미얀마에 무기수출을 금지하고 군부의 일부 고위 지휘관들에게도 제재 조치를 취해왔다. 이번 추가 제재가 적용되면 지난달 쿠데타 발생 이후 가장 실효성 있는 조치가 될 것이라고 로이터통신은 전망했다.

한편, 국제 사회의 이같은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미얀마 군부는 쿠데타에 항의하며 시민 불복종 운동(CDM)에 참여한 공무원들에게 무더기로 실형을 선고하는 등 탄압 수위를 높이고 있다.

17일 군정은 에야와디 지역에서 CDM에 참여한 형제 경찰관 2명에게 징역 1년을, 수도 네피도시 공무원 8명에게 징역 3개월을 각각 선고했다. 군부는 지난달 1일에는 유혈사태로 부상을 당한 시위자를 치료한 의료진을 비롯해 교사, 은행 직원, 행정직 공무원들에 대규모 직무 정지 또는 해임 등의 조치를 내린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