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반드시 V자형 경기반등…3.2% 성장·일자리 15만개 창출"

홍남기 "v자 회복 통해 성장률 3.2% 이뤄내야"
위기극복-경기회복-경제반등 선순환 재차 강조
비관 전망엔 선 그으면 경제심리 위축 경계
"수출에 환율효과·소비회복 제한적…3%대 목표치"
  • 등록 2021-01-04 오후 4:39:03

    수정 2021-01-04 오후 9:40:50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월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21년 기획재정부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세종=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4일 “빠르고 강한 경기반등을 위해 정부가 더 뛰어야 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로 지난해 경제가 역성장한데서 올해는 3%대 반등을 이뤄내야 한다며 연초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다만 지난해말부터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 3차 유행이 장기화하고 있고 경기 회복의 핵심 변수가 될 백신 보급 시기에 따라 성장 경로의 불확실성은 여전히 큰 상황이다.

홍남기 부총리는 올해 첫 업무일을 맞은 이날 기획재정부 시무식에서 “우리 경제에 있어 올해는 절체절명의 변곡점이 될 것”이라며 “코로나19 위기로 주저앉느냐, 위기를 이겨내고 선도형 경제로 도약하느냐의 기로에 놓여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타격을 극복하고 V자 반등을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올해 ‘위기극복-경기회복-경제반등’을 반드시 이뤄내야 한다”며 “V자 회복을 통해 성장률 3.2%, 15만개 일자리 창출이 이루어지도록 뛰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발표한 올해 경제정책방향을 통해 올해 성장률을 3.2%로 전망했다. 앞서 신년사를 통해 올해 경기반등을 위해 ‘사이후이(죽은 뒤에나 멈춘다)’의 각오를 밝힌 홍 부총리가 재차 경기반등 의지를 다진 것이다.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경기 회복 모멘텀을 위한 경제 심리 관리에도 고삐를 죄고 있다. 기재부는 확진자 증가세가 2500명을 넘어서고, 백신 보급이 올 하반기까지 늦어지는 최악의 경우 올해 경제 성장률이 -8.3%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민간 경제연구기관의 전망에 강하게 반박했다.

기재부는 지난달 31일 한국경제연구원의 이같은 비관적 시나리오에 따른 전망에 “국민들에게 불필요한 오해를 초래하고 경제심리를 위축시켜 경제회복에 악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3.2% 성장 전망 역시 내년 하반기 중 백신이 상용화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기재부 한 고위관계자는 “지난해 4분기 코로나19 재확산에 소비가 꺾인 것은 맞지만 재정이 뒷받침해 성장 경로가 당초 예상을 크게 벗어난 수준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며 “수출이야 지난해 하반기부터 회복되고 있고 백신 보급으로 지난해 억눌렸던 소비가 폭발하면서 3%대 성장은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했다. 국내외 주요 기관의 올해 성장 전망도 3% 안팎에 수렴하고 있다. 한국은행은 올해 3.0%, 한국개발연구원은 3.1%의 성장률 전망했고, 국제통화기금(IMF)은 2.9%,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2.8% 성장을 전망하고 있다.

다만 기재부의 3%대 성장 전망 달성이 쉽지 않을 것이란 지적도 적지 않다. 믿는 구석인 수출에도 원화 강세에 따른 영향이 올해부터도 본격적으로 나타나고, 코로나19에 타격받은 비내구재 소비는 백신 보급 이후에도 기대만큼 회복이 어렵다는 것이다.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는 “시차에 따른 환율효과가 올해 수출부터 본격 반영되면서 회복 정도가 예상보다 덜할 수 있고, 위축됐던 대면소비는 그 성격상 내구재 소비보다 만회 소비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3%대 성장 전망은 그야말로 목표치 수준”이라며 “백신 보급 시기뿐 아니라 그 효과도 아직 불투명하기 때문에 지난해만큼이나 성장 경로는 불확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