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리사 집단지성 모아 특허평가 빅데이터 구축한다

변리사회, 특허평가 빅데이터 구축 시스템 개발 착수
  • 등록 2020-09-17 오후 9:34:44

    수정 2020-09-17 오후 9:34:44

대한변리사회 회관 전경. 사진=대한변리사회 제공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국내 특허평가 시장의 신뢰성 제고를 위해 변리사들이 직접 팔을 걷어붙였다.

대한변리사회는 국내 4000여명의 변리사들이 참여 가능한 특허평가 빅데이터 구축 시스템을 개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평가 대상 특허 기술에 대해 다수의 변리사가 직접 평가를 하고, 이를 모아 객관적으로 수치화한 ‘전문가 집단지성 특허평가 빅데이터’ 구축 사업이다.

변리사회는 평가 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전문가 집단 정성평가 기법의 하나인 ‘델파이 기법’을 차용할 예정이다.

델파이 기법을 차용함으로써 평가의 익명성을 보장해 편승효과 또는 후광효과를 배제하고, 다수의 전문가들에 의한 반복된 평가를 통해 누적 결과를 수렴, 초점에서 벗어나지 않는 정확성과 신뢰도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변리사회는 내다봤다.

변리사회의 이 같은 시도는 현재 시장에서 특허평가 도구로 활용되고 있는 기존 특허분석평가시스템들이 정량적 지표의 본질적 한계로 신뢰성이 낮다는 판단에서다.

변리사회는 기존 특허분석평가시스템들의 낮은 신뢰도에도 불구하고, 국가 R&D 사업과 대학·출연연은 물론 민간부문에까지 성과의 평가 도구로 활용되고 있는 것은 마땅한 대체재가 없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변리사회는 전문가 집단에 의한 정성평가를 기반으로 한 이번 시스템이 기존 평가 모델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변리사회는 최대한 많은 데이터 축적을 위해 변리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홍장원 대한변리사회 회장은 “현실적으로 정성평가가 어렵다보니 연구개발의 결과물인 특허에 대한 제대로 된 평가가 이뤄지지 못해 부실 특허가 양산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며 “지식재산 분야 최고 전문가인 변리사들의 집단지성을 활용한 특허평가 빅데이터는 아직까지 전 세계적으로 시도된 바 없는 혁신적 평가 모델로서 국내는 물론 국제적인 모델로도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