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잠룡 오세훈, 전대 전격 복귀 "당 몰락 지켜볼 수 없다"

당내에선 "이번 결정으로 당이 크게 빚졌다"
승패 떠나 차기 행보 위한 발판 만들었단 평
친박·정통보수 黃vs비박·개혁보수 吳 구도
5.18 폄훼 김진태는 피선거권 박탈 가능성
  • 등록 2019-02-12 오후 5:09:25

    수정 2019-02-12 오후 5:13:02

자유한국당 차기 지도부를 선출하는 2·27 전당대회 보이콧을 선언했던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당 대표 출마 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더 이상 당과 보수 몰락을 지켜보고 있을 수는 없다.”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 보이콧을 선언했던 오세훈 전(前) 서울시장이 12일 당권 경쟁에 전격 복귀하면서 한 말이다. 5.18 광주민주화운동 폄훼 논란과 당 대표 후보들의 연이은 불출마 선언으로 전당대회 흥행에 빨간불이 켜진 위기에서 “이번 결정으로 한국당이 오세훈에게 크게 빚을 졌다”는 얘기가 당내에서 나온다.

오 전 시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당이 국민 전체를 위해 봉사하는 정당이 아니라 특정 지역·이념만을 추종하는 정당으로 추락하는 것만은 막아야겠다는 생각에 출마를 결심했다”며 재등판 배경을 밝혔다.

앞서 오 전 시장은 오는 27~28일 열리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과 날짜가 겹치는 전당대회가 2주 이상 연기되지 않을 경우 이날 진행되는 후보등록을 거부하겠다고 한 바 있다. 반면 오 전 시장과 함께 전당대회 일정 변경을 요구했던 홍준표 전 대표와 심재철·정우택·주호영·안상수 의원은 전원 불출마를 선언했다.

“당선되면 좋고 안 되도 黃 대안세력으로”

오 전 시장에게 10년째 따라다니는 꼬리표가 ‘보수진영 잠룡(潛龍)’이다. 1961년생인 오 전 시장은 40대 중반에 불과했던 2006년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에 당선된 이래 줄곧 차기 대권 주자로 꼽혀왔다.

이런 수식어는 계속해서 현 야권의 중량급 인사로 평가받아왔다는 의미도 있지만, 10여년 동안 기회를 제대로 살리지 못했다는 뜻이기도 하다. 실제로 오 전 시장은 2011년 무상급식 주민투표에 시장직을 걸면서 ‘서울을 좌파 진영에 넘겼다’는 비판을 받아왔고, 재기를 노렸던 2016년 총선에서도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세균 전 국회의장에게 고배를 마셨다.

하지만 이번 승부수로 전당대회 승패 여부와 관계없이 2022년 대권도전 등 차기 행보를 위한 발판을 충분히 만들었다는 분석이다. 당권 레이스 선두주자로 평가받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버티고 있는 상황에서 경선 룰 변경 요구 등을 접고 당을 위해 희생하는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이다.

당내 한 의원은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오 전 시장이 당에 큰 기여를 했다”며 “당선이 되면 좋고 그렇지 않더라도 아직 검증이 안 된 황 전 총리에 대한 확실한 대안 세력으로 남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 의원은 “당 입장에서는 전당대회를 통해 두 명의 정치적 자산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기회로 서울시장 직을 던졌던 부정적 이미지도 희석될 것”이라고 했다.

오 전 시장 역시 당장의 유불리보다 당과 보수진영을 위한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그는 옥중 박심(朴心·박근혜 전 대통령 의중) 논란을 지적하면서 “매우 서글프고 지켜보기에 마음이 아프다”며 “우리당이 보수우파를 위한 정당이지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을 위한 정당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늘 한 말이 TK(대구·경북)정서에 어긋나는 부분이 있다는 것도 모르지 않는다”면서 “선거전에서 불이익을 본다고 해도 감수할 생각”이라고 했다.

黃 우세하지만 “정치 끝까지 모른다” 얘기도

오 전 시장의 입장 선회로 이번 당 대표 선거는 친박(박근혜)·정통보수 이미지의 황교안 전 총리와 비박·개혁보수를 자처하는 오 전 시장 간 양강구도로 치러지게 됐다. 김진태 의원도 후보 등록은 마쳤지만 5.18 폄훼 논란에 따른 당 윤리위원회 회부로 당원권 정지와 피선거권 박탈 가능성을 걱정해야 하는 처지다.

전당대회까지 정확히 보름이 남은 상황에서 오 전 시장이 판을 뒤집기는 쉽지 않다는 게 전반적인 정치권의 시각이다. 오 전 시장이 전당대회 날짜 연기와 TV토론 확대 등을 주장하면서 수일 째 보이콧을 하던 동안에도 황 전 총리는 당심과 민심을 잡기 위한 행보를 이어왔다.

한 한국당 초선 의원은 “오 전 시장이 선거전에 뛰어들었지만 대세를 바꾸기는 쉽지 않다”며 “판세 자체는 양강이라고 해도 황 전 총리가 당선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의원 역시 “바닥에서 황 전 총리에 대한 당원들 인기가 상당하다”며 “총리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거쳤지만 정치 신인이다 보니 신선함이 있다”고 했다.

반면 황 전 총리가 한 번도 선거를 치러본 적이 없다는 점과 난립하던 후보들이 정리돼 두 명에게만 스포트라이트가 집중되는 상황에서 결과는 열어봐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총선과 지방선거 등 굵직굵직한 선거전을 몇 차례나 경험한 오 전 시장이 TV토론에서 강점을 보일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당내 한 중진 의원은 “정치는 끝까지 모른다”며 “현재 당이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변화와 화합 의지를 어떤 후보가 명확하게 나타내는지가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