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靑 조해주 임명에 국회 일정 거부·릴레이 단식 투쟁(종합)

나경원 "선관위도 좌파독재, 靑과 정치 못 해"
여야정협의체 및 정개특위 논의도 중단 방침
바른미래 "폭주행위"…대응방향은 추후 결정
  • 등록 2019-01-24 오후 6:10:46

    수정 2019-01-25 오전 9:29:25

자유한국당은 24일 오후 국회 본관 2층 이순신 장군상 옆에서 조해주 선관위원 후보자 임명강행 반대 연좌농성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연좌농성장에서 처음으로 농성에 들어간 한국당 이채익 행정안전위원회 간사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이 얘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자유한국당이 24일 문재인 대통령의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임명 강행에 향후 국회 의사 일정 전면 중단과 릴레이 단식 투쟁을 선언했다. 문재인 정권 출범 뒤 처음으로 인사청문회 없이 임명된 장관급 인사로 인해 연초부터 여야대치가 극한으로 치닫고 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긴급 소집한 의원총회 뒤 기자들과 만나 “추후 모든 국회일정을 거부하기로 결정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야권은 ‘19대 대통령 선거 문재인 후보 캠프 백서’에 공명선거특보로 이름을 올렸던 조 위원에 대해 선거 관리 중립성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반면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공명선거특보 활동은 백서의 오류”라며 문제가 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나 원내대표는 “한마디로 이 정부는 사법부와 선관위에 이르기까지 좌파독재를 하겠다는 것”이라며 “권력농단 사건은 또 한쪽으로 켜켜이 쌓여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여당은 고용세습 국정조사 계획서도 채택 안 하고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 관련 특별검사 요구도 안 받아들이고 있다”며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 관련 청문회 요구에 대해서도 그렇고 민주당을 탈당한 손혜원 의원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도 묵묵부답”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당은 이런 청와대와 여당 태도를 ‘좌파독재 및 권력농단’으로 규정하고 제2차 여야정상설협의체는 물론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의 선거제 개편 논의도 중단하겠다는 방침을 분명히 했다. 나 원내대표는 “1월 임시국회도 여당이 무산시켰다”며 “그러면서 2월 임시국회만 요구하는 데 같이 못 한다”고 강조했다.

대정부 질문과 각 상임위 소관 부처 업무보고가 진행되는 2월 국회를 포기하는 것은 야당의 손해라는 지적에도 “이런 식으로는 국회를 운영해봤자 아무 도움도 안 된다”며 “국회를 운영해봤자 진실을 밝힐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아울러 “사실 오늘 오전까지도 청와대 측에 ‘청문회를 다시 한 번 하자. 임명강행은 말라’는 얘기를 했다”며 “야당 얘기를 철저히 무시하는 청와대와 같이 정치 못한다”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앞서 의총 모두발언에서도 “다른 자리도 아니고 선거를 공정관리 하는 심판에 캠프 출신을 임명하겠다고 해서 청문회를 한차례 보이콧했다”며 “그리고 나서 청문회를 다시 해보자고 했더니 여당에서 처음에는 청문회를 하겠다더니 월요일부터 행정안전위원회 간사 합의에서 증인 채택에 한 치도 양보를 안 했다”고 꼬집었다.

한편 바른미래당 역시 “조해주 위원 임명 강행은 협치를 전면적으로 내버리는 헌법 방해 폭주행위”라고 강력 반발했다. 다만 한국당의 국회 의사 일정 전면 중단에 동참할지 여부는 당내 의견을 수렴한 뒤 추후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미녀 골퍼' 이세희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