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양아가 물건인가"…野, 文 발언에 비난 행렬(종합)

나경원·오세훈·안철수 '빅3' 한 목소리로 "끔찍하다"
유승민 "듣는 순간 멍…입양아가 반품·교환 가능한 물건인가"
靑 "해외서 시행중인 사전위탁보호제 보완하자는 취지" 해명
  • 등록 2021-01-18 오후 3:45:57

    수정 2021-01-18 오후 3:45:57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후폭풍이 거세다. 문 대통령이 ‘정인이 사건’의 재발방지책으로 파양 등을 언급했기 때문이다. 이에 범야권은 일제히 비판하고 나섰다. 부적절한 발언으로 끔찍하다는 비난까지 서슴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나경원 전 의원은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충격적인 발언은 바로 입양에 관한 것이었다. 입양아동을 마치 물건 취급하는 듯 한 대통령 발언은 너무나 끔찍하게 들렸다”고 꼬집었다. 그는 파양이 입양아동에게 가장 큰 상처라며 대통령의 발언으로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심각한 실언을 했다. 당장 발언을 취소하고 사과하라”고 맹공을 퍼부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도 “정인이 사건은 아동학대 문제”라며 “사건의 본질과 심각성을 직시해야 실효성 있는 대책이 나온다”고 지적했다.

야권 잠룡으로 꼽히는 유승민 전 의원도 “듣는 순간 멍해서 대통령 발언이 맞는지 다시 확인해봤을 정도였다”며 “입양 아이가 무슨 쇼핑하듯이 반품, 교환, 환불을 마음대로 하는 물건이란 말인가”고 힐난했다.

문 대통령의 인권 변호사 시절의 이력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인권 변호사였던 것이 맞냐”며 문 대통령의 인권 인식을 깎아내렸다. 문 대통령의 실언으로 입양부모들에게 사회적 낙인을 찍었다며 “대한민국의 인권을 봉건시대 수준으로 추락시킨 데 대해 지금 당장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국민의힘도 당 차원의 입장을 통해 문 대통령의 발언을 공격했다. 김은혜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결국 ‘교환 또는 반품’인 건지 궁금하다. 입양 부모의 마음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취소하거나 아동을 바꿀 수 있다는 대목에 이르러선 귀를 의심했다”며 “인권 변호사였다는 대통령 말씀 그 어디에도 공감과 인권, 인간의 존엄은 없었다. 듣는 우리가 부끄러웠다”고 일갈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거들었다. 주 원내대표는 “너무 쉽게 말씀하신 것 같다. 어린이들이 어느 환경에 적응하고 부모가 바뀌는 데 대해 얼마나 힘들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지 여러 자료들에 많이 나와 있다”며 “입양 과정에서 가정법원의 허가도 받는 여러 조건이 있는데 어린 아이들을 마음에 안 들면 돌려보내고 하는 그런 것들은 신중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발언과 관련 “입양 활성화를 위해 입양제도를 보완하자는 것으로 현재 입양 확정 전 양부모 동의하에 관례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사전위탁보호’ 제도 등을 보완하자는 취지”라며 “프랑스, 영국, 스웨덴에서는 법으로 사전위탁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무엇보다 아이의 행복이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해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