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율 취한 한국당…‘고질병 재발’ 속 브레이크는 ‘오작동’

전대 룰·일자 둘러싸고 내홍 깊어지는 중 5.18 망언 사태까지
전대 앞 계파분열·극우성향도 다시 고개들어
지도부는 안일대처…“미숙하고 상황판단 부족”
  • 등록 2019-02-11 오후 5:38:31

    수정 2019-02-11 오후 5:53:28

김병준 비대위원장과 한국당 지도부, 선거관리위원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최근 지지율 상승으로 고무됐던 자유한국당이 다시금 나락으로 고꾸라지는 형국이다. 새 지도부를 선출할 전당대회를 앞두고 룰 및 시기 조정을 둘러싼 논란에 이어 박심(박근혜 전 대통령의 마음) 논란까지 불거져 내홍이 심화되는 와중에 일부 의원들의 5.18 망언 사태까지 터졌다. 당 안팎에서 책임자, 지도부를 성토하는 목소리가 높아가지만 이 상황을 책임 있게 수습할 리더십도 보이지 않는다.

자만과 계파분열, 극우성향성 조짐…중심엔 황교안, 태극기우파

한국당의 잇단 자살골은 일부 조사에서 30%대 육박까지 치솟은 지지도, 다가오는 전대 등에 맞물려 있다는 게 안팎의 분석이다. 지지율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최고치로 오르고, 내년 총선 공천권을 쥐게 되는 지도부 선출이 임박하자 ‘자만’과 ‘계파분열’, ‘극우 성향성’이란 고질병이 재발하고 있단 지적이다.

고질병을 촉발한 키워드는 ‘황교안’과 ‘태극기우파’다. 황교안 전 총리는 전격 입당 후 당권 도전까지 내달리면서 당에 대한, 전대에 대한 관심도를 올리는 데 기여했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까지 당내 정치로 소환하면서 전대 구도를 계파로 가르고 당내 자중지란을 야기했다는 책임론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다.

유력주자가 된 황 전 총리에 의원들 줄서기 행태가 드러났고, 전대는 ‘황교안’ 대 ‘비(非)황교안’ 구도로 잡혔다. 다른 주자들이 2차 북미정상회담을 명분으로 전대 연기를 요구했지만 당 지도부는 11일도 거듭 ‘변경 불가’ 입장을 확인, 황 전 총리에 편파적이란 불만을 사면서 ‘반쪽 전대’를 사실상 방조했다.

이 와중에 유영하 변호사가 황 전 총리에 ‘배박’(박 전 대통령에 대한 배신) 논란을 불지피면서 이른바 ‘박심’(박 전 대통령 마음)이 전대 관심사로 떠올랐다. 개인적 이해득실은 차치하고, 황 전 총리는 박 전 대통령의 옥중 정치 개입이란 구태의 빌미를 준 모양새가 됐다.

박 전 대통령의 탄핵을 부정하고 있는 태극기우파들은 한국당을 흔드는 바깥 요인이다. 이들이 한국당 입당으로 세과시를 시도하는데다 마침 전대를 앞둔 주자들은 이들 표심을 얻기 위해 극우의 언행을 하면서 당을 위기에 몰아넣고 있다.

5.18 망언이 터진 5.18 진상규명 공청회는 그 일단을 보여준 대목이다. ‘태극기우파’들의 입맛에 맞는 ‘5.18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하기 위해 극우논객 지만원씨를 국회로 불러 공청회를 공동 주최한 게 김진태, 이종명 의원이고 이 행사에 참여해 90도 인사 후 축사를 한 게 김순례 의원이다. 태극기와 성조기를 들고 행사장을 가득 메운 태극기우파들의 박수 앞에서 한국당 의원들의 발언은 수 차례 금도를 넘었다.

행사 취지에 반발한 일부 시민들의 항의에 “빨갱이 X새끼” “죽여” 등의 거친 말이 터졌지만 자제 당부도 없던 행사장에 바로 한국당 의원들이 있었다. 특히 세 의원 중 각각 전대 대표후보, 최고위원후보인 김진태, 김순례 의원은 ‘태극기표심’을 얻기 위한 발언도 빼놓지 않았다.

이들 외에도 대포후보로 뛰고 있는 안상수 의원 등 역시 탄핵불복을 직접 입에 올리진 않으면서도 “박 전 대통령 명예회복” 등을 언급하며 태극기표심을 자극 중이다.

“허약하고 미숙한 지도부 탓” 책임론도

당이 안팎의 악재로 휘청거리는데도 이를 바로잡을 리더십이 부재한다는 건 한국당의 현 주소다. 과거 이회창 전 총재나 박근혜 전 대표와 같은 존재는 부재하고, 의원들 자체적으로 이를 바로잡을 자정 노력도 부족하다.

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회의를 거쳐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에 대한 당 차원의 징계절차를 밟지 않기로 결론지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그건 우리 당의 문제다. 우리 당에서 처리하고 고민하도록 놔둬달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논란이 계속되자 오후4시께에야 비로소 행사 개최 경위, 주요 토론자 주장, 참석자들의 발언 등 행사 진상 파악을 김용태 사무총장에게 지시했다.

한국당 윤리위 규정을 보면 해당 행위를 하거나 민심을 이반케 했을 경우, 당의 위신을 훼손했을 경우엔 △제명 △탈당권유 △당원권 정지 △경고 등 당 차원의 징계를 할 수 있게 돼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등 여야4당은 세 의원의 국회 윤리특위 제소로 제명까지 추진하겠다고 벼르는 상황에서 당 지도부의 대응이 안일 그 자체라 할 만한다. 수습 의지를 보이는 와중에서도 실책을 더해 ‘위기의식’이 없는 것 아니냐는 비판을 자초하고 있다.

앞서 나경원 원내대표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은 존재할 수 있다”고 했고, 김병준 위원장도 “다양한 의견 자체가 보수정당의 생명력”이라고 말해 5.18 망언 사태에 대한 사과의 진정성에 의심을 샀다.

김형준 명지대 교수는 “한국당의 현 상황은 김병준 비대위의 허약성, 미숙함, 상황판단 부족 탓이라 봐야 한다”며 “탈당한 ‘이부망천’보다 100배 이상 심한 발언을 했는데도 가만 두는 김병준 위원장 자체가 함량미달”이라고 비판했다. 김 교수는 “전대 일정 문제도 주자들을 설득도 않고 날짜를 통보해버렸잖나”라며 “필요한 조치들을 즉각즉각 취하지 못하는 지도부가 무기력하고 한심하다”고 질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