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폐지·용산 이전 잘못"…尹 직격한 文대통령

“尹당선 아이러니” 발언 이어 靑이전·여가부 폐지에 쓴소리
‘제왕적 대통령’ 평가에 반문, 노무현 언급하기도
트럼프에 “대범한 지도자”… 北김정은·日 아베는 보류
“미중 갈등 속 국익 위한 실용 외교해야” 제언
  • 등록 2022-04-26 오후 11:00:26

    수정 2022-04-27 오전 12:21:12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윤석열)당선인이 바라는 바니까 입을 닫아서야 되겠느냐.”

문재인 대통령은 윤 당선인에 대한 불만을 감추지 않았다. 26일 방송한 손석희 전 앵커와 진행한 인터뷰, JTBC ‘대담, 문재인의 5년’에서다. 전날 방송에서 윤 당선인의 당선을 “참 아이러니한 일”이라고 표현한데 이어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이전과 여성가족부 폐지 등 차기 정부 구성에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손석희 전 JTBC 앵커와 특별 대담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왕적 대통령이란 평가는 왜곡된 프레임”

문 대통령은 방송에서 “(당선인 측이)잘 알지 못한 채 여가부를 폐지한다고 하면 맞지 않다고 말하는 것은 (국정운영) 경험자로서 의무”라며 “당선인 측에서 여가부가 시대적 소명 다했다며 폐지를 주장할 수 있는 것처럼, 반대의사를 표현하는 것 조차 당연하다”고 말했다. 신구권력간 갈등이 아닌 제언으로 봐달라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윤 당선인이 추진하고 있는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이전에 대해서도 협력 의지를 재확인하면서도 “별로 마땅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전이 필요하다면 최적 장소를 논의하고 국방부와 합참이 안정적으로 이전계획을 세우게 한 후에 거기 따라서 집무실을 이전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하루라도 청와대에 있지 못하겠다는 추진 방식은 수긍하기가 어렵다”고 덧붙였다.

후보시절, ‘광화문 대통령’을 공약했다 포기했던 것에는 “(이전을 하지 않은)결정을 잘 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대국민 소통은 코로나19 이전 외부 활동을 통해 충분히 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박근혜 정부 당시 (대통령)비서실장 조차 대통령이 어딨는지 모른다는 구중궁궐 청와대에서 벗어나려고 했던 것”이라며 “광화문 정부청사에 행정안전부가 빠지고 그 자리에 들어가면 된다고 생각했다. (광화문 청사에 자리가 없는)지금과는 상황이 다르다”고 했다.

윤 당선인이 ‘청와대 이전’을 공약하게 된 배경 중 하나인 ‘제왕적 대통령’이라는 평가에 대해서도 문 대통령은 “권한이 있는게 오히려 행사를 안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무슨 제왕인가”라 반문했다. 일종의 왜곡된 프레임이라는 것으로 이 과정에서 소탈한 면을 강조했던 노무현 전 대통령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 대통령제는 제왕적이지 않고 아주 민주적인데 과거 권위주의 시대에 헌법이나 법률이 정한 권한을 넘어 초법적 권한을 행사했던 게 제왕적 대통령”이라 말했다.

“트럼프 대범하다… 김정은·아베 평가는 노코멘트”

문 대통령은 재임 기간 중 한반도 평화를 위한 협상 대상자였던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에 대한 평가도 내놓았다. 특히 2019년 있었던 남북미 정상회담을 떠올리며 “북한과의 협상에 호의적이지 않은 미국내 분위기를 무릅쓰고 실무적 합의 없이 톱다운 방식으로 김정은 국무위원장 만나 설득하겠다고 한 것 자체가 매우 대담하다. 당시 결단을 통해 한반도 국면이 180도 바뀌었다”고 말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방위비를 5배 올려달라고 한 것이 딱 하나 좋지 않았다”면서도 “당시 거절을 해도 트럼프 대통령은 감정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았으며 다른 문제와 섞지 않았다. 사안 별로 분명히 구분하는 면이 괜찮았다”고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과 달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에 대한 평가는 보류했다. 문 대통령은 현재 남북관계가 경색된 것을 감안해 “김 위원장에 대한 평가는 하지 않겠다. 적절한 국면이 아니다”고 말했다. 아베 전 총리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만났을 때는 예의바른 일본 사람이었다”면서도 “리더십에 대해서는 평가하고 싶지 않다. 아베 정부 시절 한일관계가 나빠진건 분명하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미중갈등 속 차기 정부의 외교 방침에 대해 “양국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국익 차원의 실용외교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한 윤 당선인이 대선 후보시절 사드(THAAD Terminal High Altitude Area Defense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추가배치를 언급했던 것에 대해 “선거용이지 대통령이 되면 달라질 것”이라 말했다. 박근혜 정부 당시 사드 배치로 한중관계가 악화됐던 데에 “설령 방어용이라고 해도 중국에 불가피성을 설명했다면, 중국에 양해를 미리 구했다면 그렇게 강하게 반발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갑자기 사드를 배치하겠다고 발표하니 문제가 있었던 것”이라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말하자면 (미중 사이에)‘낀 존재’라는 것인데 나쁘게만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그동안 우리는 미국과 중국을 상대로 수출을 늘려왔고 나라도 발전해왔다”며 “강대국 사이에 낀 새우같은 존재라 생각해선 안된다. 돌고래 정도는 되지 않겠나”라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