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군사회담 제안엔 합의, 이산가족상봉은 논의 안해

남북, 추가 고위급회담과 군사회담 개최 합의
우리측 이산가족상봉 제안은 진전없어
北 대규모 파견 인원으로 실무회담 쉽지않을 듯
  • 등록 2018-01-09 오후 9:44:00

    수정 2018-01-09 오후 9:47:43

[판문점 공동취재단·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9일 개최된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양측은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와 군사당국회담 개최까지는 합의했지만, 이산가족 상봉 문제에선 별 진전을 보지 못했다. 특히 북한이 평창 올림픽에 대규모 파견단을 예고하면서 이를 위한 실무회담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우리측 대표단의 일원인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이날 판문점에서 브리핑을 통해 “2월인 설날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진행하고 이를 위한 적십자회담 개최를 북측에 제의했다”고 밝혔다. 또 “남북간 우발적 충돌 방지를 논의하기 위한 군사회담 개최도 북측에 제의했다”고 했다. 지난 7월 문재인 대통령이 북측에 제의했던 적십자회담과 군사회담을 다시금 환기한 셈이다.

이와 관련 남북 대표단은 최종 공동 보도문에 “남과 북은 현 군사적 긴장상태를 해소해 나가야 한다는데 견해를 같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군사당국회담을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남북관계에서 제기되는 모든 문제들을 우리 민족이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로서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해결해 나가기로 했다”면서 “이를 위해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남북고위급회담과 함께 각 분야의 회담들도 개최하기로 했다”고 합의했다.

하지만 우리 측이 제안한 설 계기 이산가족 상봉행사에 대한 논의는 이뤄지지 않아 공동보도문에 포함되지 않았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비롯한 남측 대표단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북측 대표단이 9일 남북고위급회담 전체회의 시작에 앞서 함께 입장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하지만 북한의 평창 올림픽 파견단이 역대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보여 이에 대한 후속 논의가 쉽지 않아 보인다. 북한 대표단 규모가 커질수록 이들을 수용할 시설과 체류비용 등 물리적 과제들이 생겨난다. 우리 정부는 지난 2002년 부산 아시안게임 때 북한 대표단을 지원하기 위해 남북협력기금에서 13억 5000만원을 지출한 바 있다. 천 차관은 “대회가 얼마 남지 않아 대표단을 파견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공연단 등이 오면 장소나 숙박 이런 것들이 문제가 된다”면서 “그런 상황을 잘 이해해서 아직 북측도 구체적 규모는 이야기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