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민단체 “1·8부두 재개발 추진협의회 재구성 요구”

시민행동, 성명 통해 해수부 비판
"일방적 추진협의회 구성 전면 거부"
일부 인사 부적절…고밀도 개발 우려
  • 등록 2021-02-23 오후 5:18:08

    수정 2021-02-23 오후 5:18:08

인천 내항 전경.


[인천=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인천 시민단체들이 해양수산부의 ‘내항 1·8부두 재개발 추진협의회’가 부적절하게 구성됐다며 전면 재구성을 요구하고 나섰다.

인천지역 4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내항 1·8부두 및 주변지역 공공재생을 위한 시민행동’은 23일 성명을 통해 “인천 여론을 무시한 해수부의 일방적인 추진협의회 구성을 전면 거부한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해수부는 협의회 구성에서 내항 재개발을 주도해온 시민사회를 철저히 배제했다”며 “내항 재개발을 위한 인천시민 7만명 국회청원을 주도한 인천내항살리기시민연합 대표 등 내항 전문가와 시민사회 인사들을 제외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협의회 위원에는 지자체 보조금 횡령 사건으로 벌금형을 받은 사단법인 인사를 포함했다가 문제가 불거지자 뒤늦게 위촉을 철회했다”며 “해수부가 협의회 위원 선정에 있어 어떤 기준을 갖고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단체측은 “협의회 위원에는 그간 내항 재개발을 공개적으로 반대해온 항만업계 인사와 재개발에 소극적인 일부 시민단체 인사도 위촉했다”며 “내항 1·8부두 재개발이 항만기본계획에 포함됐고 사업계획서까지 타당성 검토가 끝난 마당에 재개발을 반대하거나 소극적인 인사를 위촉한 의도가 무엇이냐”고 지적했다.

또 “인천지역 밖의 공학 전문가들을 대거 위촉한 것은 해수부와 인천항만공사가 내항 고밀도 개발을 위해 공학기술적으로 접근할 공산이 크다”고 우려했다.

시민행동은 “해수부의 성의 있는 조치가 수일 내에 이뤄지지 않으면 청와대를 비롯한 각계 요로에 이 사실을 알리는 국민청원운동을 하겠다”며 “전국 시민사회에 함께 지역사회 위에 군림하는 해수부 관료주의를 비판하는 연대투쟁에도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해수부는 23일 협의회 첫 회의를 열고 내항 1·8부두 재개발 사업에 대한 의견수렴에 나섰다. 협의회 위원은 애초 34명 위촉했으나 횡령 등 범죄이력이 있는 사단법인 사무총장 1명을 뒤늦게 배제시켜 33명이 활동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