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유시민 의혹 궁금하다"...채널A 기자 편지 공개

  • 등록 2020-04-02 오후 10:24:28

    수정 2020-04-02 오후 10:24:28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검찰과 언론의 유착 의혹을 제기한 MBC가 보도의 근거인 채널A 기자가 금융사기죄로 수감 중인 이철 신라젠 전 대주주이자 밸류인베스트먼트코리아 전 대표에게 보낸 편지 전문을 공개했다.

2일 MBC가 공개한 편지는 지난 2월17일, 2월20일, 지난달 5일, 지난달 10일 전달된 4통으로, A4 용지 9장 분량이다.

보도에 따르면 채널A 기자는 편지에서 ‘솔직히 말씀드리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 정관계 핵심인사 관련 의혹이 궁금합니다’는 등 총 6차례에 걸쳐 유 이사장을 언급했다.

윤석열 검찰총장도 한 차례 등장했다. 검찰이 신라젠 수사를 재개한 가운데 윤 총장이 ‘확실히 수사하라’는 지시했다는 내용이다.

또 이 전 대표와의 서면인터뷰도 공개했다.

이 전 대표는 “내가 돈을 숨겨놓았을 것이고, 유 이사장 등 정관계 인사에게 돈을 줬을 것이라고 단정하고 질문하는 것을 보면서 거대한 음모가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며 “12년형의 판결도, 지난 5년간 비상식적인 검찰 수사와 재판도 거대한 음모의 단편들이라 생각돼 두려웠다”고 밝혔다.

사진=MBC ‘뉴스데스크’ 방송 캡처
또 박근혜 정부 시절 경제부총리를 지낸 최경환 전 자유한국당 의원과 관련해 “2014년 신라젠 전환 사채 투자하는 과정에서 사채인수일자를 조율하며 ‘다음 전환 사채 발행시 최 전 의원 5억원, 최 전 의원과 관련된 사람들 자금 60억원 정도가 들어올 것이니, 서둘러 사채 인수시기를 정하자’는 이야기를 전해들었다”고 주장했다.

MBC의 의혹 제기 이후 채널A 측은 “해당 기자가 이 전 대표 측으로부터 검찰의 선처 약속을 받아달라는 부적절한 요구를 받아와 즉각 취재를 중단시켰다”며 “선처 약속 보장은 가능하지 않은 일임을 다시 한번 분명하게 전달했다”고 했다. 또 자체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최 전 의원측은 “신라젠에 대해 들어본 적도 없다”며 법적대응에 나서겠다는 뜻을 전했다.

최 전 의원은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뇌물) 1억 원을 받은 혐의로 지난해 징역 5년을 선고받고 현재 수감 중이다.

최 전 의원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MBC가 신라젠 법인 등기부 등본 등 기초 사실만 확인했어도 이철 씨의 편지 내용이 거짓임을 쉽게 알 수 있었지만 이러한 확인을 전혀 하지 않고 방송을 해 죄질이 매우 나쁘다”고 반박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