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식 이모저모]삼엄한 경호 속 '7만명 말춤'..축제 분위기 연출

  • 등록 2013-02-25 오후 6:09:54

    수정 2013-02-25 오후 6:09:54

[이데일리 나원식 기자] “다 같이 일어나서 함께 이 즐거운 날을 축하하기 위해 말춤을 함께 춰주면 감사하겠습니다.”

월드스타 싸이가 ‘강남스타일’을 부르기 시작하자, 박근혜 대통령의 취임식장 분위기는 한껏 달아올랐다. 7만여 명의 참석자 모두 기꺼이 일어나 싸이의 말춤을 따라 하며 ‘축제’ 분위기를 연출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공식 취임을 직접 보고 축하하려는 인파는 25일 새벽부터 국회 앞에 몰려들기 시작했다. 전날 경북 의성에서 고속버스를 타고 상경했다는 우동진(66) 씨는 이날 새벽 5시에 국회 앞에 도착해 7시 30분까지 기다린 뒤에야 행사장에 입장했다. 그는 ‘추운 날씨에 고생했겠다’고 묻자 오히려 “박근혜 대통령님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어서 너무 기분 좋다”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국회 곳곳에 배치된 경찰과 청와대 경호팀의 경비는 삼엄했다. 국회 앞은 이날 새벽 1시부터 교통이 전면 통제됐다. 행사장 입구 부근에서는 경찰들이 폭발물 탐지견을 대동해 곳곳을 수색했고, 장갑차과 군(軍) 폭발물처리반 차량도 눈에 띄었다. 하지만 ‘축제’를 즐기러 온 사람들은 오히려 경찰이나 탐지견을 핸드폰 카메라에 담으며 즐거워하는 익살스러운 모습을 연출하기도 했다.

행사장은 김덕수 사물놀이패의 공연과 아이돌 그룹 JYJ, 그리고 싸이의 사전행사 무대로 뜨겁게 달궈졌다. 이후 본행사에서 성악가 조수미와 최현수의 애국가가 울릴 때에는 엄숙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본행사 직전 취임식의 주인공인 박근혜 대통령이 등장하자 곳곳에서 환호성이 터져 나왔다. 이에 앞서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윤옥 여사, 그리고 전두환·김영삼 전 대통령이 입장했고,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부인 이희호 여사도 참석했다. 노태우 전 대통령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는 건강상의 이유로 불참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이 공식 취임선서를 하자 국회 오른편에서 총 21발의 예포가 울리며 새 정부의 출범을 알렸다. 박 대통령은 20여 분간의 취임사를 마친 뒤 무대를 내려가 이명박 대통령 내외를 환송했다. 이후 행사장 중앙통로를 통해 국회를 걸어나간 뒤 준비된 차량을 타고 서강대교 입구까지 카퍼레이드를 펼쳤다.

이날 행사장에는 참석 인파보다 적은 4만 5000석의 자리만 마련돼 참석자들이 이동 통로를 메우는 등 혼란이 벌어지기도 했다. 편의시설에 대한 표지판이 잘 눈에 띄지 않아 참석자들이 불편을 겪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