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한국서 만나뵙길” 시진핑 “여건 허락될 때 방한”(종합)

문재인 대통령, 26일 청와대서 왕이 접견
시진핑 “국빈방문 감사…여건되면 방한”
RCEP 기대감도 공유…한중일 정상회의도 희망
  • 등록 2020-11-26 오후 7:43:29

    수정 2020-11-27 오전 12:10:01

[이데일리 김정현 정다슬 기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연내 방한이 사실상 물건너갔다. 한중 정상이 회동 의지를 내비쳤지만 코로나19 상황이 여의치 않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오후 방한 중인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접견하고 한중 양국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강조했다. 시 주석은 왕 부장을 통해 전달한 구두 메시지에서 “올해 들어 문 대통령님과 여러 차례 통화를 하고 서신을 주고받으며 깊이 소통하고 중요한 합의를 이뤘다”며 “국빈방문 초청에 감사하고, 여건이 허락될 때 방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는 대로 한국에서 만나 뵙길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에서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文대통령 “RCEP, 다자주의 회복과 자유무역질서 발전에 기여”

문 대통령과 왕 부장 간에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등에 대한 대화도 있었다. 문 대통령은 “최근 참여국들 간의 적극적 노력을 통해 11월 15일 RCEP 공식 서명이 이뤄졌다”면서 “RCEP은 지역을 넘어 전 세계 다자주의 회복과 자유무역질서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반도 상황에 대한 언급도 오갔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중국을 포함한 국제 사회와 함께 한반도에서 전쟁을 종식 시키고 완전한 비핵화 노력을 멈추지 않겠다”며 중국 측의 계속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왕 부장은 남북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하면서, 남북관계 발전을 비롯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중국 측의 지지를 재확인하고, 앞으로도 함께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우리 정부가 제안한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의 조속한 출범을 위한 중국 측의 협력을 기대한다고 했고, 왕 국무위원은 대통령께서 제기하신 구상을 지지하며, 적극 협력하고자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코로나 위기와 유동적인 지역-국제 정세 속에서 한중일 3국 간의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우리 정부는 제9차 한중일 정상회의 의장국으로서 정상회의의 조속한 개최를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왕 국무위원은 “한국이 의장국인 정상회의 개최를 지지한다”면서 “중국의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 개최를 지지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4일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서 도쿄, 베이징으로 이어지는 동북아 릴레이 올림픽을 ‘방역-안전 올림픽’으로 치르기 위해 긴밀히 협력할 것을 제안한 바 있다.

강경화 장관과 회담·오찬…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와 만찬

앞서 왕 부장은 26일 방한 첫 공식 일정으로 강 장관과 회담과 오찬을 진행했다. 3시간 넘게 이어졌던 회담과 오찬 가운데서 왕 부장은 새 정부가 들어서는 미국에 대해 직접적인 언급을 자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왕 부장이 바이든 정부의 출범에 앞서 한국 측에 ‘균형’을 유지해달라는 압박을 가할 것이란 일각의 외교적 전망과는 달리 이번 회담에서는 주로 한중 관계와 한반도 정세에 대한 논의가 주를 이뤘다.

왕 부장은 강 장관 취임 후 ·처음으로 중국 방문을 공식 초청했고 한중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한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로드맵을 마련하기 위해 한중관계 미래발전위원회 출범에도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한중 외교차관 전략대화, 한중 인문교류촉진위원회, 한중 해양 사무협력대화 등 각급에서의 소통 채널도 활발하게 운영하기로 했다. 다만 게임, 영화, 드라마 등 문화 콘텐츠 부분에서의 한한령 해제와 관련해서는 확답을 받지 못했다. 강 장관의 요청에 왕 부장은 “이 부분에서도 소통해나가길 희망한다”고 밝혔을 뿐이다.

한편 왕 부장은 26일 만찬은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함께 했다. 아울러 27일에는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 등 여권 핵심 인사들도 만날 예정이다. 박병석 국회의장, 송영길 외교통일위원장도 만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