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인 “내 발언 시기·장소적 잘못? 적폐의 한 현상”

“특보, 권한과 의무 없다..자문하는 역할”
  • 등록 2017-06-22 오후 11:11:06

    수정 2017-06-22 오후 11:11:06

문정인 외교통일안보 대통령특보가 22일 서울 종로구 연합미디어센터에서 진행된 연합뉴스TV 대담 프로 출연에 앞서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문정인 외교통일안보 대통령 특보는 22일 자신의 발언에 대해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시기적으로 미묘한 발언이었다는 일각의 지적에 “과거 적폐의 한 현상이라 본다”라고 맞받았다.

문 특보는 이날 연합뉴스TV와의 대담에서 “특보가 권한과 의무를 가졌다고 생각했는데 문재인 정부에서 특보 개념은 좀 다르다”며 “비공식적 자문역을 맡은 것이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라는 것”이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특히 “특정 정당에서 나랏돈을 갖고 미국에 가서 특보가 한미관계 이간하는 발언하느냐고 하는데 상당히 섭섭하다”며 “나랏돈을 갖고 가지 않았다. 동아시아 재단에서 지원하는 돈을 갖고 갔다. 특보는 시간 날 때 비공식으로 대통령에게 자문을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간담회에서도 제 개인적 소신, 개인적 의견임을 밝혔다”며 “그게 빠지고 ‘특보’ 문정인이 이야기하는 정부 공식발언으로 받아들여진 것 같다. 제 불찰도 있겠지만 과도하게 표현한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해명했다.

문 특보는 이번에 문제된 발언 중 한미 연합군사훈련의 축소에 대해 “우리 정부가 북한이 핵 무기와 미사일 활동을 동결하면 우리 정부가 한미합동군사훈련 중 전략 무기를 한반도에 전진 배치하는 것을 하향 조정할 수 있지 않느냐는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했다.

이어 “북한이 지금 단계에서 비핵화하는 것은 쉬운 것이 아니다. 결국 동결에서부터 시작하자는 건데 그에 대한 대가로 한미 합동군사훈련 중지나 하향 조정하자는 이론이 많이 나온다”고 덧붙였다.

또 사드(THAAD.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의 한반도 배치를 놓고 한미 동맹이 흔들리면 무슨 동맹이냐는 발언에 대해서는 “한미동맹은 환갑을 넘은 동맹, 전세계서 가장 구조화되고 안정된 높은 수준 동맹인데 무기체계 하나 갖고 끝난다고 하면 그게 어떻게 믿을 수 있는 동맹이냐고 반어법을 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