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욱 청문보고서 당일 채택 불발…위장전입·주식취득 의혹 사과(종합)

19일 김진욱 초대 공수처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실시
野, 후보자의 정치적 중립성 및 개인적 의혹 검증
김 후보자, 위장전입 및 주식취득 관련 사과
  • 등록 2021-01-19 오후 10:22:01

    수정 2021-01-19 오후 10:25:41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김진욱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자의 인사청문결과보고서 당일 채택이 불발됐다. 야당은 19일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정치적 중립성, 개인적 의혹들에 대한 검증을 진행했다. 김 후보자는 자신을 둘러싼 일부 논란에 대해 사과의 뜻을 밝혔다.

김진욱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자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노진환 기자)
이날 오전부터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국민의힘은 김 후보자의 위장전입·주식취득 의혹을 비롯해 공수처장으로서 자질 여부를 집중적으로 검증했다.

김 후보자는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의 위장전입 관련 질의에 대해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았고 고위 공직 후보자로서 적절치 않았다. 사과드린다”고 했다. 앞서 야당은 김 후보자가 3차례에 걸쳐 동생·장모 등의 주소로 위장 전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었다.

전 의원이 김 후보자가 판사 출신인 것을 겨냥해 “수사 경험이 부족하고 조직운영 경험이 없어서 얼굴 마담 역할은 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많다”고 하자, 김 후보자는 “그렇지 않다. 공수처장으로서 독립성과 중립성을 지키겠다”고도 답했다.

그는 미국 연수 연장을 위해 육아휴직을 이용한 게 아니냐는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 지적에는 “둘째가 미국에 더 있기를 원했던 게 육아휴직을 신청한 가장 큰 원인이다”며 “가정에 무관심한 아버지였는데 미국에 가서 거의 24시간을 아이들과 같이 지내며 육아휴직 목적에 충실했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국민감정을 고려한다면 저도 혜택을 받은 계층이라는 점에서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주식 보유와 관련한 검증도 진행됐다. 김 후보자는 헌법재판소 연구관 시절인 2017년 코로나19 진단키트기업인 미코바이오메드의 주식을 제3자 배정 방식으로 취득해 미공개 정보를 이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었다. 당시 배정받은 주식 총액은 4824만원(5813주)이었으나 현재는 9385만원 어치(8343주)를 보유하고 있어 차익이 나기도 했다.

김 후보자는 “근무 시간 중에 주식 거래를 한 사실이 있다. (공직자로) 적절하지 못한 행동에 사과 드린다”고 했다. 공수처장으로서 13개 주식 종목을 보유하는 게 부적절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다 처분하겠다”고 답변했다.

특히 미코바이오메드의 김성우 대표가 참고인으로 출석해 김 후보자의 주식차익 의혹에 대한 질문을 받기도 했다.

김 대표는 특허출원 등 대부분 정보는 공시를 통해 발표했다면서 “(김 후보자가) 바이오 의료계통 회사의 특징은 당장의 효과보단 향후 사업화가 되면 그만한 가치를 가져올 수 있다. 그 신뢰도를 가지고 투자에 들어왔다”며 미공개 정보가 오간 사실이 없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2001~2002년 미국 한인교회에서 김 후보자와 친분을 맺었다고 알려져있다. 이에 대해 “내가 살아온 모습이나 기존의 친분 관계를 통해서 그 말을 믿어주고 여기에 투자해준 걸로 판단한다”고도 말했다.

당시 시세보다 주당 가액을 10% 정도 낮게 책정한 데 대해선 “한 사람만 특혜를 준 것이 아니고, 들어온 사람 모두에게 그렇게 했다”고 해명했다.

야당은 공수처의 후속 인선에 대해서도 공정성과 중립성을 지킬 수 있을지 따져물었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공수처 인사위원회 구성 시 야당의 위원 추천이 늦어질 경우 5명으로 인사를 강행하겠느냐는 질문에 김 후보자는 “당연히 야당 위원들이 협조해 줄 것으로 생각하고, 그렇다면 강행할 이유가 없다”고 에둘러 말했다. 공수처 인사위원회는 처장과 차장을 비롯해 여야 위원 각 2명, 처장이 위촉한 전문가 1명 총 7명으로 구성된다.

같은 당 윤한홍 의원은 “공수처 출범 우려의 핵심은 검사 임명 과정이다”며 “전부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출신이나 정치적 성향이 강한 사람들을 대거 임명해서 ‘민변 검찰청’이 될 수 있다”고 꼬집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