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서울 불출마 이미 전달… 정치 세력 교체 필요”

18일 페이스북에 서울시장 보선 불출마 선언
“상대방 이기는 경쟁 아니라 새로운 판 짜야”
“‘사회변화 기여’ 위해 할 수 있는 일할 것”
  • 등록 2021-01-18 오후 5:40:27

    수정 2021-01-18 오후 9:16:10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서울시장 출마설이 불거졌던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18일 “이미 거절 의사를 밝혔다”며 불출마를 알렸다.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사진=연합뉴스)
김 전 부총리는 이날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올린 글에서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제가 부동산, 방역, 민생 등 시민의 삶과 서울시의 살림살이에 대한 대안과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고민했으나 여전히 부족함을 느끼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전 부총리는 “오랜 공직생활 동안 중심은 ‘사회변화에 대한 기여’였다”면서 “정치 입문을 권유받을 때마다 정치가 제 신념을 실천에 옮기는 최선의 방법인지 늘 고민했다. 시대적 소명의식, 책임감, 문제 해결 대안 없이는 할 수 없는 일이 정치라는 생각과 함께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정치에 이기기 위한 ‘경쟁’이 아니라 새로운 판을 짜는 ‘경장(更張)’이 필요하다”며 정치의 새로운 판을 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전 부총리는 “선거 때마다 새 인물을 찾는 것은 기존 정치권에 대한 불신이 크다는 방증이나 한두 명 정도의 수혈이 아니라 세력 교체에 준하는 정도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동안 정치를 바꾸기 위한 제도개혁 방안은 많이 제시됐으나 필요한 것은 문제가 상대방 탓이 아니라 내 탓이고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는 생각, 그리고 변화를 위한 실천”이라며 “많은 시민이 정치와 정책의 수동적 소비자가 아니라 적극 참여하는 생산자로 나서야 한다. 동시에 사회 각 분야에서 유능하고 헌신적인 분들이 힘을 합쳐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뛰어난 우리 국민의 역량을 모을 리더십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김 전 부총리는 “과분한 제안과 요청을 해주시고 많은 관심을 보여주신데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앞으로도 ‘사회변화의 기여’를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