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아동학대 대책 발언 논란…野 "소시오패스"·"사람은 상품이 아냐"

김웅 "사람은 상품이 아니며 반품할 수 없어"
허은아 "소시오패스 아니면 이런 발상 자체가 불가능"
靑 "사전위탁보호 제도 등 보완하자는 취지" 해명
  • 등록 2021-01-18 오후 6:21:08

    수정 2021-01-18 오후 6:21:08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발언한 아동학대 대책에 대해 야권이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을 메모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온라인 쇼핑에서 단순 변심 반품하는 것과 뭐가 다른가. 사람이 백신보다 못하나”라며 “사람을, 그것도 가장 보호받아야 할 입양아를 반품해서는 안 된다.

사람은 상품이 아니다. 사람은 반품할 수 없다”고 일갈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문 대통령은 “입양부모의 마음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 기간 내에 입양을 다시 취소한다든지, 여전히 입양하고자 하는 마음은 강하지만 아이와 맞지 않는다고 할 경우에 입양아동을 바꾸는 등 여러 가지 방향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었다.

입양아동을 마치 상품에 빗댄 표현이었다는 게 야권의 지적이다.

같은 당 허은아 의원도 “‘입양아동 교환’이라는 엽기적이고 반인륜적인 사고를 가진 문 대통령의 발언에 아직도 충격이 가시지 않는다”며 “그 무엇이던 자신의 이익을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는 소시오패스가 아니라면 이런 발상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선언을 한 조은희 서초구청장 역시 “아이 바꾸는 조치라니, 무슨 운동선수 트레이드인가? 반려동물도 그렇게 하지 않는 세상인데, 아이가 마음에 안 들면 바꿀 수 있는 ‘리콜’ 대상인가”라며 “인권변호사 출신 대통령이, ‘사람이 먼저다’는 대통령께서 사람이 마음에 안 들면 교환할 수 있는 무슨 물건처럼 말씀하시다니, 상식을 가진 국민이라면 누가 이해할 수 있겠나”라고 거들었다.

한편 이에 대해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기자단에 문자 메시지를 보내며 “현재 입양 확정 전 양부모 동의 하에 관례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사전위탁보호’ 제도 등을 보완하자는 취지의 말씀”이라고 해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