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3040ㆍ조선족 많아 총선 패배"…우상호 "왜곡된 엘리트주의" 비판

오세훈 전 서울시장 유튜브채널 출연해 총선패배 원인 언급
우상호 의원, 페이스북서 오 전 시장 저격글 게재
  • 등록 2021-01-27 오후 7:54:19

    수정 2021-01-27 오후 8:04:51

서울시장 공천 신청자 면접 마친 오세훈 전 서울시장(사진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오세훈 전 서울 시장이 지난 21대 총선에서 패한 요인으로 ‘특정 지역 출신’, ‘3040세대’, ‘중국동포’ 등 특정 집단을 꼽아 논란이 예상된다.

오 전 시장은 27일 유튜브 채널인 ‘고성국TV’에 출연해 “원도 한도 없이 뛰었는데 어려운 데인 줄 알고 갔지만 벽이 높다는 것을 실감했다”며

“그 지역이 특정 지역 출신이 많다는 것은 다 알고 있고, 무엇보다 30~40대가 많다. 젊은 신혼부부, 1인 가구 비율이 관악구 다음으로 높고 이분들이 민주당 지지층”이라고 했다.

그는 또 “조선족 귀화한 분들 몇 만 명이 산다. 양꼬치 거리에”라며 “이분들이 90% 이상 친 민주당 성향”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철옹성을 깨보겠다고 들어갔다가 간발의 차로 졌는데 변명하고 싶지 않다”며 “지명도가 있고 좀 센 사람이 거기 가서 붙으라 한 게 당의 방침이었고, 그걸 깨보고 싶었는데 죄송하게 됐다”고 했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오 전 시장은 서울 광진을 지역구에서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패배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서울시장에 출마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오 후보가 21대 총선 때 광진을에서 패배한 원인을 특정 지역 출신, 3040세대, 조선족 출신이 많았기 때문이었다고 주장했다”며 “잘되면 내 탓, 안 되면 남 탓 하는 왜곡된 엘리트주의가 혐오를 만나 더욱 볼썽사나워졌다”고 꼬집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이 지난 25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부동산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사진=연합)
우 의원은 “더군다나 서울은 대한민국의 그 어떤 곳보다도 다양한 인적 구성을 갖고 있다. 이 다양성은 서울이 성장하고 발전하는 동력이자 거름 역할을 해왔다”며 “혐오 의식으로 가득찼다는 것은 서울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했다.

이어 “이런 사람이 한때 서울시장이었으며, 이제 와 또다시 서울시장 후보로 나섰다는 것 자체가 부끄러운 일”이라며 “깨끗한 정치를 위해 만들었다는 ‘오세훈법’의 주인공이 어쩌다 일베 정치인으로 변질됐는지 개탄스럽다. 오세훈 후보는 이제라도 선동과 분열의 정치를 그만하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