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외무 "바이든 행정부, 美 우월주의 노선 계속될 것"

  • 등록 2021-01-18 오후 10:45:33

    수정 2021-01-18 오후 10:45:33

[이데일리 조해영 기자] 미국 우월주의 노선은 조 바이든 행정부에서도 지속될 것이라고 러시아 외무장관이 18일(현지시간) 전망했다.

18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세르게이 라브로프 장관은 이날 정례 연초 기자회견에서 오는 20일 출범하는 바이든 행정부의 대외 정책 방향과 관련 “미국 우월주의 노선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중국과 러시아 억제는 (미국) 대외정책의 현안으로 남아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새 미국 행정부의 러시아에 대한 태도가 아마 조금 더 공손해질 것이지만 미국 정책의 본질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며 “미국에 유리하고 러시아와 중국 없이는 일이 안 되는 분야에서는 어떤 합의를 이루려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해당 분야로는 코로나19 대처, 테러리즘과 전쟁, 기후변화 대응, 전략무기 통제 등을 꼽았다.

그는 특히 바이든 행정부가 다음 달 5일 효력이 만료되는 ‘신전략무기 감축 협정’(New START·뉴스타트) 연장과 관련 구체적 제안을 내놓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뉴스타트는 지난 2010년 4월 당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이 체결한 협정이다.

미·러 양국이 실전 배치 핵탄두 수를 1550개 이하로, 이를 운반하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전략폭격기 등의 운반체를 700기 이하로 각각 줄이는 것이 핵심이다. 2011년 2월 5일 발효한 10년 기한의 협정은 다음 달 5일 만료되지만, 양국이 합의하면 5년간 연장될 수 있다.

라브로프는 바이든 당선인이 토니 블링컨을 초대 국무장관에, 빅토리아 눌런드를 국무차관에 지명하는 등 버락 오바마 행정부에서 일했던 인사들을 대거 기용하려는 데 대해서도 얘기했다.

그는 “새로운 미국 행정부 인사들이 어떤 노선을 취할지를 가늠해 볼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면서 바이든 정권이 오바마 정권의 대외 정책 노선을 상당 부분 계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바이든 당선인이 도널드 트럼프 정권이 취한 여러 국제조약 탈퇴 결정들을 재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힌 점에 주목한다면서도 “두고 보자. 우리는 어떤 환상도 갖고 있지 않다”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표시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이날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정적으로 통하는 야권 운동가 알렉세이 나발니가 독극물 공격에서 살아남아 전날 독일서 치료를 마치고 러시아로 귀국한 데 대해서도 논평했다. 그는 “독일서 귀국한 나발니가 체포된 것은 사법기관의 권한에 해당하는 것”이라며 직접적 평가를 피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