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은 경기 하강 '결정점'…전례없는 장기 침체 가능성"

김광석 삼정KPMG 수석연구원 인터뷰
'2019년 경제전망' 첫 저서 조용한 흥행
"내년 경제는 하강 굳어지는 '결정점'"
"가계·기업·정부의 결정 중요해진 시점"
"한국 경제, 구조적 장기침체 가능성"
  • 등록 2018-11-21 오전 5:00:00

    수정 2018-11-22 오후 12:04:19

김광석 삼정KPMG 경제연구원 수석연구원(한양대 국제대학원 겸임교수). 사진=김광석 연구원 제공


[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각종 경제 전망서들이 서점가에 깔리는 시즌이다. 내년 세계 경제와 한국 경제를 조망하는 분석들이 넘치는 시기다.

이런 가운데 올해 조용히 흥행 가도를 달리는 전망서가 있다. 김광석 삼정KPMG 경제연구원 수석연구원(한양대 국제대학원 겸임교수)이 쓴 ‘한 권으로 먼저 보는 2019년 경제전망’이다. 이 책은 현재 서점가에서 ‘트렌드 코리아 2019’(김난도 外 저), ‘초격차’(권오현 저)에 이어 경제·경영 분야에서 세 번째로 많이 팔리고 있다.

김 연구원이 경제 전망서를 쓴 건 이번이 처음이다. 첫 작품 치고는 꽤 괜찮은 성적표다. “‘경알못(경제 알지도 못하는 사람)’을 위해 최대한 쉽게 썼다”고 한다. 지난 19일 오전 서울 강남의 한 카페에서 그를 만났다.

“경제를 모르고 투자하는 것은 눈을 감고 운전하는 것과 같습니다.” 김 연구원이 이 책을 쓴 것도 “대중들이 경제를 알았으면 한다”는 생각 때문이다. ‘나홀로 으르렁대는 사자, 미국’ 등 내년 국내외 19개 이슈가 소개돼 있는데, 지레 겁먹을 필요가 없을 정도로 쉽게 쓰여져 있다.

그렇다면 김 연구원이 보는 내년 경제는 어떨까. “올해 국내 경기는 ‘변곡점(inflection point)’이었어요. 지난해 3.1% 성장한 뒤 더 상승할지, 아니면 다시 하락할지 갈림길에 있었습니다. 내년은 하강 국면이 굳어지는 ‘결정점(deciding point)’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김 연구원은 그러면서 “내년 경제는 확실히 막다른 골목에 다다른 국면”이라며 “가계, 기업, 정부 등 경제주체 모두의 경제적 결정이 중요해지는 시점”이라고 했다.

그는 특히 “내년은 주 52시간 근무 도입을 준비해야 하는 시기”라며 “대기업에 이어 중소기업까지 적용하기 시작하면 국내 경제 전반에 큰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고 했다.

김 연구원이 최근 우리 경제의 가장 큰 문제로 꼽은 건 투자 부진이다. “반도체 투자마저 감소하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수출도 더 늘기는 어려울 것 같다”는 설명이다.

김 연구원은 “(문재인정부가 내건) 소득 주도 성장론의 철학은 동의한다”면서도 “투자가 진작돼야 고용이 늘어날 수 있다는 걸 놓쳤다는 점에서 방법론은 잘못된 것 같다”고 진단했다.

그가 보는 미래의 한국 경제도 그리 밝지만은 않다. “구조적 장기침체의 가능성” 이 한 마디로 요약된다는 게 김 연구원의 말이다.

“스태그플레이션(경기 침체 속 물가 급등) 같은 일시적 충격은 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이슬비가 계속 내려서 옷이 무거워지는, 과거에 겪어보지 못한 위기는 서서히 오고 있습니다. 일본 경제처럼 될 수도 있는 것이지요.”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