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79개 언어로 번역돼 전 세계에서 4억5000만부가 팔려나갔다. 인세 수입만 11억5000만달러(1조3100억원)에 달한다. 이뿐만이 아니다. 영화 ‘해리 포터’ 시리즈는 77억달러(8조 6240억 원)의 흥행수익을 올렸다.
올해로 스무살이 된 ‘해리포터’가 만들어낸 진기록이다. 해리포터 시리즈는 1997년 6월 26일 영국에서 처음 나왔다. 영국 작가 조앤 K. 롤링(52)이 영국의 중소 출판사 블룸즈버리를 통해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을 출간한 뒤 10년 간 총 7권을 선보였다. 2016년에는 19년 뒤 해리의 중년 이야기를 담은 8번째 이야기 ‘해리포터와 저주받은 아이’를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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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해리포터’ 시리즈가 책으로 완결된 2007년까지 창출한 경제효과는 우리 돈으로 308조 원에 이른다. 같은 시기 우니나라 반도체 수출 총액 230조 원보다 78조 원 더 많은 수치다. 잘 만든 해리포터 하나, 열 반도체 안 부럽다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다.
해리포터의 성공은 콘텐츠가 갖는 산업적 미래가치에 대한 관심을 촉발했다. 국내 콘텐츠 시장도 원 소스 멀티 유스(one Source Multi Uses·OSMU) 콘텐츠를 표방하면서 소설이나 웹툰 등을 원작으로 한 영화 제작에 나섰다. 하지만 아직 국내 혹은 아시아 시장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정치극·수사극 등 인기 소재만을 좇는 콘텐츠의 유사성과 폐쇄적인 유통 구조의 한계도 걸림돌이다.
<용어설명>OSMU(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use)=‘해리 포터’는 하나의 콘텐츠를 각색해 여러 개의 플랫폼으로 유통하고 소비시키는 ‘원 소스 멀티 유즈’의 대표적 성공 사례다. 하나의 소재를 서로 다른 장르에 적용해 파급효과를 노리는 마케팅 전략을 말한다. 만화로 출발한 일본의 ‘데스노트’와 디즈니 애니메이션 ‘라이언 킹’이 게임·뮤지컬 등으로 확장된 것도 한 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