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심상정 사과? 위력에 가담하고 피해자 내친 것"

  • 등록 2020-07-14 오후 1:59:19

    수정 2020-07-14 오후 1:59:19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재길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당 안팎에서 불거진 박원순 서울시장 조문 거부 논란에 사과한 것을 두고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으로 규정하며 내쳤다”고 비판했다.

진 전 교수는 14일 페이스북을 통해 “말 한마디로 피해자가 ‘50만명이 넘는 국민들의 호소에도 바뀌지 않는 현실’이라 절망했던 그 ‘위력’에 가담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진보정치에도 세대교체가 필요하다는 것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태”라면서 “젊은이들의 감각을 믿고 그들에게 당의 주도권을 넘기는 게 좋을 듯 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심상정마저 피해자를 ‘피해 호소인’이라 지명하며 내쳤으니 우리라도 그 옆에 서있어 주자. 우리가 서 있어야 할 곳은 박원순 때문에 ‘피해자’에서 졸지에 ‘피해호소자’로 지위를 변경 당한 수많은 성추행 피의자들의 옆이다”라고 성토했다.

진 전 교수는 “이로써 이분에 대해 가졌던 마지막 신뢰의 한 자락을 내다 버린다”며 “민주당 2중대 하다가 팽당했을 때 이미 정치적 판단력에 한계를 드러냈다. 그 일이 있은지 얼마나 됐다고 똑같은 오유를 반복하나”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피해자중심주의’의 원칙도 앞으로 ‘피해호소자중심주의’로 이름이 바뀌겠다”며 “이게 다 박원순 시장의 뜻을 기리는 방식이다. 다들 미쳤다”고 힐난했다.

앞서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류호정·장혜영 의원이 박 시장에 대한 조문을 거부한 데 대해 “두 의원은 고소인에 대한 2차 가해가 거세지는 것을 우려해서 연대의사를 밝히는데 무게중심을 뒀다. 두 의원의 메시지가 유족과 추모 시민의 감정에 상처드렸다면 대표로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어 “정의당은 (박 시장의)애도의 시간 동안 고인의 공적을 반추하며 조문을 통해 명복을 빌되 동시에 성추행 피해자에게 고통이 가중되어선 안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면서 “장례기간 중 추모의 뜻을 표하는 것과 고소인에 연대 의사 밝히는 일이 서로 대립하지 않는다는 게 저와 정의당의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