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준용 입사 의혹, 익명의 제보자·`반말` 질문.. 결국 `대국민 사과`

  • 등록 2017-06-26 오후 4:35:35

    수정 2017-06-26 오후 5:20:45

[이데일리 e뉴스 박지혜 기자]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9대 대통령 선거 때 제기했던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 씨의 고용정보원 입사 의혹 관련 "제보된 카카오톡 화면 및 녹음 파일이 조작된 것으로 밝혀졌다"며 사과했다.

박주선 위원장은 26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당시 관련 자료를 제공한 당원이 직접 조작해 작성한 거짓 자료였다고 어제 고백했다"며, "당사자인 문 대통령과 준용 씨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또 박 위원장은 당 진상규명팀을 구성해 관련자를 엄중 조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5월 6일 국민의당은 준용 씨와 미국에서 함께 대학원을 다닌 동료의 음성 파일을 공개하며, 당시 문 후보가 고용정보원 채용에 필요한 사전작업을 한 뒤 준용 씨에게 지원하게 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해당 음성파일에는 준용 씨가 고용정보원을 아버지 친구 회사쯤으로 여겼다는 취지의 증언이 담겼다.

당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의 김인원 부단장은 이 파일을 공개한 자리에서 기자들이 “누가 통화한 것인가. ‘반말’을 하던데…”라고 묻자 “말씀 드릴 수 없다. 다만 이 증언이 진실인지 아닌지를 판단해주시면 감사하겠다”라고 말했다.

또 김성호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은 “이 분이 그 당시 유학을 같이 하셨다. 한국에 와서 몇 명이 되지 않는다. 그런데 이렇게 자신이 증언할 수 있는 것이 자기 혼자 들었으면 이렇게 말할 수 없었을 것이다. 같이 여러 명이 들었다, 그래서 자신 있게 말씀하신 것이고 다만 자신이 특정 누구 이름으로 특정되길 원하지 않기 때문에, 조금만 단서만 있어도 자기가 드러나기 때문에 그 부분만 보호해 달라”며, “그러나 자기가 말한 것은 100퍼센트 진실이고, 기자 분들 중에서 한 분 특정해서 이메일로 질문하면 언제든지 어떤 이유든지 자기가 정확하게 진실을 말하겠다고 했다라는 자세가 되어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미디어아티스트로 활동 중인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 씨 (사진=이데일리DB)

이에 문 후보 측은 이 인터뷰는 가짜로 보인다며 준용 씨의 또 다른 동기가 보내온 이메일을 공개했다.

이메일을 보낸 문상호 씨는 “국민의당이 인터뷰했다고 밝힌 사람은 현재 한국에 산다고 했는데, 당시 준용 씨와 함께 미국 파슨스스쿨에 입학한 한국인 6명 가운데 한국 거주자는 나뿐이지만 인터뷰를 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준용 씨는 부모 얘기를 한 적이 없었다며, 대부분 정치에 대해 별로 관심이 없었던 분위기에서 준용 씨가 아버지 자랑을 했다면 다들 우습게 여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당시 문 후보 선대위 공보단장이었던 박광온 의원은 트위터를 통해 “한 두 명도 아니고 수십 명이 나서 실명으로 문준용 군 관련 내용을 증언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국민의당은 익명 뒤에 숨어 있습니다”라며, “국민의당에게 묻겠습니다. 공개한 녹취록을 들으면 국민의당에서 제보자에게 ‘반말’로 질문하던데요. 의아스럽습니다”라는 글을 남겼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