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권양숙 여사 위로하며 '울고' 노건호씨 덕에 '웃고'

文대통령, 盧 영상보며 한 차례 눈물…대부분 시간 권 여사 위로
'친구' 아들인 '민머리' 노건호씨 등장에 함박웃음 짓기도
  • 등록 2017-05-23 오후 5:38:09

    수정 2017-05-23 오후 5:38:09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눈물을 닦는 권양숙 여사를 위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데일리 고준혁 기자]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도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좀처럼 우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추도식이 끝날 무렵에야 노 전 대통령의 생전 영상을 보며 한 차례 눈물을 흘렸다. 문 대통령은 옆자리에서 오열하는 권 여사를 다독이며 위로했고 머리를 빡빡 민 채 등장한 노건호씨 때문에 웃기도 했다. 또 30년 지기 친구의 빈자리를 슬퍼하는 것에서 머무르지 않고 “참여정부를 넘어서겠다”며 의지를 내비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23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진행된 노 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도식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무대 맨 앞에 앉았고 좌우엔 각각 김정숙·권양숙 여사가 자리했다.

권 여사는 이해찬 노무현재단 이사장·정세균 국회의장 등의 인사말씀, 가수 한동준씨의 추모공연, 도종환 의원의 추모시 ‘운명’ 낭송 등 추도식이 진행되는 내내 눈물을 흘렸다. 수시로 안경 안으로 흐리는 눈물을 손수건으로 닦았다.

문 대통령은 이런 권 여사를 계속 위로했다. 흐느끼는 권 여사를 옆에서 가만히 바라보며 감정상태를 살폈다. 권 여사가 심하게 운다 싶을 땐 말을 건네며 다독였다. 대형TV 화면 속에서 “여러분들 닥 제가 하고 싶은 얘기 한마디만 하겠습니다. 야 기분좋다!”며 웃는 노 전 대통령을 보며 한 차례 눈물을 훔치지도 했지만 문 대통령은 이날 큰 감정변화를 보이진 않았다. 시종일관 입술을 꾹 다문 채 무표정으로 무대를 응시했고 때때로 눈을 감기도 했다.

노 전 대통령의 아들인 노건호씨의 등장으로 엄숙한 추도식 분위기는 순식간에 뒤바뀌기도 했다.

민머리에 검은색 정장차림을 한 노씨는 연단에 서서 “아 공식적인 행사지만 개인적인 해명의 시간을 가져야 할 듯하다”며 “정치적 의사표시나 종교적 의도가 아니다. 최근 심하게 탈모 현상이 일어나 본의 아니게 속살을 보여 드리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일을 겪으며 전국의 탈모인 여러분에게 동병상련을 느꼈다”며 “저는 다시 나고 있다.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너스레를 떨었다.

좌중은 웃음을 터뜨렸고 문 대통령도 친구의 아들을 보며 함박웃음을 지어 보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가장 친한 친구의 죽음을 슬퍼하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앞으로’를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이명박, 박근혜 정부뿐 아니라 김대중, 노무현 정부까지 지난 20년 전체를 성찰하며 성공의 길로 나아갈 것이다”고 약속했다. “참여정부를 뛰어넘어 완전히 새로운 대한민국, 나라다운 나라로 확장해야 한다”고도 했다. “노무현 대통령님. 당신이 그립다”면서도 “이 자리에 참석하는 것은 오늘이 마지막일 것”이라고 단언했다. 이 대목에서 문 대통령의 눈은 급격히 충혈됐다.

한편 노무현재단 측은 이번 추도식에 사상 최대 인파가 몰렸다고 설명했다. 재단의 한 관계자는 “과거엔 많이 오면 6000명 정도였는데 이번엔 3배 가까운 1만 5000여명이 참석했다”며 “연인원으로 치면 이날 오후 4시 기준 5만명이 봉하를 찾았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유족 인사말을 마친 노건호씨의 손을 잡고 위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