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여행키워드③] '먹방·인문학여행' 여행트렌드를 선도하다

  • 등록 2017-12-17 오전 6:00:02

    수정 2017-12-17 오전 6:00:02

2017년을 이끈 여행 트렌드 ‘먹방’
[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여행검색 엔진 카약에 따르면, 한국인의 여행 결정과 예약에는 여행 관련 방송과 영상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21~45세 성인 남녀 2100명을 대상으로 ‘2017 여행중독 지수’를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주로 어떤 상황에서 여행을 예약하는가’라는 질문에 무려 47%의 응답자가 ‘여행 방송 혹은 영상 시청 중’이라고 답변하기도 했다.

특히 올해는 TV 예능 방송에서 자유여행을 소개하는 ‘배틀트립’, 패키지여행을 함께 떠나는 ‘뭉쳐야 뜬다’, 인문학 여행을 소재로 한 ‘알쓸신잡’, 힐링 여행 ‘윤식당, ’오지의 마법사,‘ ’효리네 민박‘ 등 다양한 테마의 여행을 조명하는 경우가 많았다. ’쿡방‘, ’먹방‘ 등에 이은 ’여행 방송‘의 영향으로 방송의 배경이 된 여행지의 인기가 급증하는 등 외국인 관광객은 물론 국내 여행객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막강했다. 이러한 흐름은 정형화된 여행 형태가 아닌 맛집 탐방이나 영화감상, 레포츠, 쇼핑 등 일상 속 취미 및 관심사와 연계한 테마 관광이 주요 트렌드로 자리잡도록 도왔다. 아트테인먼트 복합리조트 파라다이스시티에서는 개인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테마여행이 가능하다. 2018년에는 쇼핑, 클럽, 테마파크 등 2차 오픈을 앞두고 있으며 이를 통해 더 많은 국내 관광객과 해외 관광객의 수요를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17년을 이끈 여행트렌드 ‘인문학여행’
인터파크투어가 지난 6월 대한민국 성인 남녀 98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54%의 응답자가 가장 가고 싶은 여행 테마로 ‘식도락’ 여행을 꼽았다. 최근 ‘배틀트립’, ‘원나잇푸드트립’ 등 TV 예능 프로그램에 맛집을 찾아 떠나는 여행 콘셉트가 대세라는 점이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

‘알쓸신잡’ ‘어쩌다어른’ 등 인문학과 여행을 접목시키며 부담 없이 교양을 쌓는 프로그램들이 인기를 끌면서, 여행객들의 지적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여행 상품의 판매량도 올 들어 꾸준히 늘었다. 해외에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투어, 미국 아이비리그 탐방여행 등이 국내에서는 천년의 역사가 살아 숨쉬는 역사와 현대가 공존하는 도시 경주, 허난설헌과 신사임당의 이야기가 살아있는 강릉 등을 재조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상큼 플러팅
  • 공중부양
  • 이강인, 누구와?
  • 다시 뭉친 BTS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