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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스크는 “이보다 더 싫은 건 없지만 해야만 하는 일”이라며 “이는 우리 조직을 슬림화하고 혁신적이며 다음 성장 단계 주기로 도약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력 감축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증대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번 감원 대상에는 임원급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드루 배글리노 수석 부사장과 공공정책·사업개발 부문 부사장 로한 파텔 등이 테슬라를 떠나기로 했다. 배글리노는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 ‘엑스’(X, 옛 트위터) 계정에 “18년간 일한 테슬라에서 떠나기로 하는 어려운 결정을 내렸다”며 “그동안 엄청나게 재능 있는 사람들과 함께 일할 수 있어서 감사했다”고 밝혔다.
테슬라 주가는 올해 30% 이상 하락해 S&P 500에서 두 번째로 낮은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반면 전기차보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생산에 집중하고 있는 토요타는 올해 주가가 44% 이상 상승하면서 중장기적 안목을 재평가받고 있다..
모건스탠리의 아담 존스 애널리스트는 “우리는 여름 테슬라의 실질적인 로보택시 시제품 공개를 대기하고 있지만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택시 서비스의 상업화 시기와 관련해선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이날 대규모 인력 감축 소식이 알려진 이후 테슬라 주가는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다. 뉴욕증권거래소에서 오후 3시 기준 테슬라 주가는 전거래일 대비 5.1% 하락한 162.32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통상 기업이 비용절감에 나서면 주가가 오르지만, 오히려 구조조정 소식이 테슬라의 경영 어려움이 더욱 노출된 탓으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