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군산조선소 재가동하라" 압박에 현대重 대략난감

수주절벽 속 최근 수주 단비…전북의회 등 "물량 배정하라"
현대重 계열사 순환휴업중, 울산조선소도 도크 2곳 폐쇄
선주가 조선소 지정, 변경 불가능
  • 등록 2017-10-11 오전 5:00:00

    수정 2017-10-11 오전 5:00:00

지난 7월 가동을 중단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골리앗크레인(1천650t)이 안갯속에 희미하게 보인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재개를 위한 지역 정치권의 압박이 강도를 높이고 있다. 다만 올해 하반기 일감절벽이 국내 조선업계를 덮친 최악의 경영환경에서 이같은 정치권의 요구는 자칫 기업의 경영자율권과 함께 생존마저 위협하는 행위라는 지적이 나온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오는 12일부터 31일까지 20일간 진행되는 국정감사를 앞두고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지역 정치권의 공세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당장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은 국정감사 첫날인 12일 군산조선소 재가동과 관련해 증인으로 채택돼 출석할 예정으로, 군산 지역구 김관영 의원(국민의당)이 나서 권 부회장을 집중적으로 압박할 전망이다.

앞서 전라북도의회, 군산시의회 등 지역 정치권과 군산시장 역시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목소리를 높여왔다. 전북도의회는 지난달 13일 ‘러시아 유조선 건조 물량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우선 배정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청와대와 국회, 여야정당, 국무총리와 관계부처 등에 전달했다. 또 군산시의회는 지난 7월 청와대 앞 시위를 전개하는 동시에 8월에는 원탁토론회를 열었다. 문동신 군산시장의 경우 지난달 22일 문재인 대통령 앞으로 군산조선소 재가동 건의 서한을 발송하기도 했다.

이들은 현대중공업이 최근 잇따라 수주에 성공한 점을 근거로 해당 물량을 군산조선소에 배치해 재가동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폴라리스쉬핑으로부터 32만5000t급 초대형 광석운반선(VLOC) 10척을 수주한 데 이어 싱가포르 선사 이스턴퍼시픽쉬핑(EPS)과 1만4천TEU급 컨테이너선 4척에 대한 수주계약을 채결했다. 특히 지난달 초 문 대통령이 러시아를 방문한 당시 블라드미르 푸틴 대통령으로부터 유조선 15척을 한국에서 건조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냈다는 일부 언론보도가 나오면서 지역 정치권은 해당 물량을 군산조선소에 배정해 재가동해야한다고 강하게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치권 등의 전방위적 압박에 현대중공업의 부담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지난해 불어닥친 수주절벽에 따라 올해 하반기 일감절벽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판단이지만, 이런 상황에서 지역 정치권의 눈치까지 봐야만하는 실정이다. 최근 늘고 있는 수주 역시 최악의 상황이었던 전년 대비 상대적으로 나아진 것으로 절대적 기준에서 수주량은 여전히 부족하다는 것이 업계 의견이다. 그나마 최근 수주 역시 내년 하반기에나 일감으로 잡힌다.

실제로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국내 주요 조선업체들은 일감절벽에 대응하기 위해 유급 순환휴직 또는 휴업에 돌입한 상황이다. 현대중공업은 지난달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7차례(총 5000여명)이 교대로 휴업을 실시한다. 현대미포조선과 현대삼호중공업 역시 노사간 합의를 통해 오는 16일부터 내년 6월말까지 유급 순환휴직에 돌입한다. 삼성중공업은 현재 노동자협의회와 단체협상에서 유급 순환휴직 적용을 논의 중이며 대우조선해양은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임금 10% 반납과 함께 사무직을 대상으로는 한달의 무급휴직을 진행 중에 있다.

울산조선소 일감의 일부를 군산조선소에 배정하자는 지역 정치권의 주장 역시 현실적으로 이뤄지기 어렵다. 일반적으로 선박을 수주할때 선주가 선박을 건조할 조선소를 지정해 계약을 하기 때문에 선주의 동의 없이 조선업체가 일감을 임의로 옮기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군산조선소를 재가동하기 위해서는 본사 뿐 아니라 인근 협력업체들에 인력과 자본을 함께 투입해야 한다. 본사인 울산조선소마저 선박을 건조하는 7개 도크 가운데 2개를 폐쇄한 상황에서 굳이 일감을 군산조선소로 돌려 배치할 경우 추가적인 비용부담과 작업 효율성 저하까지 우려되는 상황이다.

심지어 전북도의회가 주장한 ‘러시아 유조선 건조 물량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우선 배정’의 경우 해당 물량에 대한 실체조차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다. 해당 물량과 관련해서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까지 나서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활용하자는 의견을 내놓기까지 했다. 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 이후 유조선 15척 수주 약속을 받았다는 보도 이후 이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 배치하자는 정치권 주장이 잇따르고 있다”며 “하지만 해당 물량이 실제로 존재하는 것인지, 아니며 앞으로 발주를 하겠다는 것인지 업계에서도 전혀 파악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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