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소, 문구서 '통큰' 양보 필요…'공동브랜드' 등 자구책도 추진"

이동재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 이사장(알파 회장) 인터뷰
다이소 문구비중 축소 요청… ‘품목제한’ 등 정부 중재 요청도
'미래혁신위' 조직 후 공동 브랜드 론칭 등 자구책도 골몰
  • 등록 2017-10-27 오전 5:00:00

    수정 2017-10-27 오전 5:00:00

이동재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유통법상 규제를 받지 않는 다이소를 대상으로 정부가 일부 품목 제한을 두는 등 중재를 해줬으면 한다”며 “중소 문구업계도 자생력을 갖추기 위해 공동 브랜드를 론칭하는 등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사진=알파)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중견기업 다이소가 영세 문구업종 사업자들과의 상생을 위해 문구사업 비중을 축소하는 등 ‘통 큰’ 양보를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문구업체들도 공동 브랜드를 구축하는 등 자구책을 마련해 자생능력을 갖춰나갈 계획입니다.”

26일 서울 장충동 사무실에서 만난 이동재(69·사진)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 이사장(알파 회장)은 생활용품전문 중견기업인 다이소를 향해 이같이 밝혔다. 다이소는 막강한 자본력으로 매장을 전국 1500곳까지 확대, 매출 1조5000억원을 달성한 중견기업이다. 특히 최근 문구 품목 비중을 늘리고 있는 상황이어서 이 이사장을 비롯한 문구조합들은 공동으로 다이소에 대응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구조합이 459개 문구점을 대상으로 진행한 ‘다이소 영업점 확장과 문구업 운영실태 현황’ 조사 결과에 따르면 다이소로 인해 매출 하락을 경험한 문구점은 92.8%에 달했다. ‘매우 하락했다’가 48.1%로 가장 많았고 ‘운영 위기 수준’이라는 답도 8.1%가 나왔다. ‘전혀 영향이 없다’는 답은 5%에 불과했다.

이 이사장은 “1조5000억원 매출의 중견기업 다이소가 수십년간 생업으로 유지해 온 문구 자영업자들 30m~ 50m 근처에 300~500평 수준의 대규모 매장을 만들면 누구라도 당할 수 밖에 없다”며 “실제 유통법 제한을 받지 않는 ‘전문점’ 다이소는 왕십리의 경우 인근 2개의 매장을, 신촌로타리 상권에도 3개, 강남역 상권도 3개의 매장을 만든다. 영세 업자들이 쫓기듯 나올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유통산업발전법상 매장 면적 3000㎡ 이상의 대규모 점포에 한해 의무휴업, 영업시간, 출점 등에 제한을 두고 있지만 다이소는 전문점으로 분류돼 이같은 규제를 적용받지 않는다. 다이소가 법률상 위법 행위를 한 것은 아니라는 의미다. 때문에 중소 문구업체는 정부의 중재를 요구하고 있다.

이 이사장은 “정부가 영세 사업자들의 생존을 위해 다이소에도 일부 품목 제한을 두는 등의 중재를 해줬으면 좋겠다”며 “조합은 이달 말까지 문구업종 실태조사를 마무리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중소벤처기업부와 공정거래위원회 등 관련 부처에 전달, 지속적으로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구조합은 자체적으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자구책도 마련하기로 했다. 최근 문구조합(제조), 한국문구인유통협동조합(유통), 한국문구인연합회(유통) 등 국내 문구 관련 단체 3곳이 모여 ‘한국문구인미래혁신위원회’를 발족한 것이 대표적이다. 이 이사장을 중심으로 한 미래혁신위는 지난 20일 장충동 사무실에서 결의식을 진행하기도 했다. 미래혁신위는 중소 업체들간의 공동 브랜드 ‘KMG 한국문구’를 론칭하고 ‘문구 편의숍’ 공동 간판 부착, 공동 브랜드 균일가 판매, 소비자 편의 매장 리모델링 등을 추진키로 했다.

이 이사장은 “그동안 보수적이었던 문구업계를 현재 시장에 맞게 리모델링하면서 내수와 해외시장 개척에 나설 계획”이라며 “외부에만 도와달라고 할 것이 아니라 업계 자체적으로도 공동 브랜드와 균일가를 만들고 신뢰있는 서비스를 구축하는 등 자생력을 갖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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