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카드는 토스머니를 충전해 온·오프라인에서 결제할 수 있는 일종의 선불충전카드다. 2019년 4월 출시와 함께 과감한 마케팅을 벌이며 고객을 끌어모았다. 결제액의 3.3% 캐시백 이벤트를 진행한 결과 출시 3개월 만에 이용자가 100만명을 돌파했다. 대형 카드사는 월 20만장이 판매되면 흥행했다고 본다.
토스가 토스카드 사업을 접은 것은 수익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신용카드처럼 가맹점수수료를 받지 않는 데다 카드대출(카드론·현금서비스) 사업도 불가능해 수익 모델이 사실상 없었다. 그럼에도 토스는 전월실적 관계없이 전국 편의점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수수료 면제 혜택, ‘잔돈 저축’ 기능 등을 제공하며 이용자 모집에 집중했다.
카드사는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라 신용카드 신규 발급을 중단하더라도 유효기간이 남은 고객에게는 유효기간까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국내에서 소매금융을 철수하는 한국씨티은행조차 신용카드를 한차례 갱신해주고 서비스를 유지하기로 했다. 반면 토스는 전자금융업법을 적용받는데, 이 법에는 관련 조항이 없다.
자회사인 토스뱅크 역시 최근 이러한 논란을 일으켜 소비자 불만을 샀다. 토스뱅크는 출범을 앞둔 지난해 9월 ‘무조건 2% 예금통장’ 출시를 앞세워 사전 신청 고객을 끌어모았다. 토스는 내부적으로 100만명 모집을 목표로 세웠고 실제로 달성했다. 하지만 출범 직후 토스뱅크는 1억원 초과 예금액에 대한 금리를 0.1%로 대폭 축소했다.
토스 관계자는 “지난해 8월 말 홈페이지에 토스카드 서비스 종료 공시를 했으며 이용자에게도 수차례 관련 내용을 안내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