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수장' 아모레, IT 융합해 뷰티 산업 혁신 주도

공식 온라인몰 'APMall' 개편 후 매출 88% 증가
업계 최초 모바일 포스 도입…방문판매도 모바일로
IoT·가상현실 등 IT 기술과 융합 지속 추진 중
  • 등록 2017-10-27 오전 5:45:00

    수정 2017-10-27 오전 5:45:00

아모레퍼시픽의 공식 온라인·모바일 쇼핑몰 ‘AP몰l’.(사진=아모레퍼시픽)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우리 모두의 지혜를 모아 디지털(Digital)과 모바일(Mobile)의 혁신을 선제적으로 이뤄야 한다.”

올초 서경배 아모레퍼시픽(090430)그룹 회장은 신년사에서 디지털 전환을 강조했다. IT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뷰티 산업을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7위의 뷰티 기업으로 성장한 아모레퍼시픽도 이러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화장품 시장의 혁신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이를 위해 아모레퍼시픽은 전사적인 차원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추진하고 있다. 마케팅, 판매, 근무방식, 브랜드, 스토리텔링 등 전 부문에 걸쳐 ‘디지털 DNA’를 내재화해 디지털 시대의 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다.

아모레퍼시픽 30여개 브랜드 약 1500개 상품을 취급하는 온라인·모바일 쇼핑몰 ‘AP몰(AP Mall)’에서 디지털 전환의 효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온라인 뷰티 쇼핑에 최적화된 ‘AP Plus’를 도입한 이후 올 상반기 기준 매출은 전년 대비 88% 증가했다. 특히 간편 결제 확대와 모바일 혜택 및 서비스 강화로 모바일 매출은 73% 급성장했다. 또 전년 대비 구매 고객 수는 41.1% 증가했고, 그중 신규 고객은 42.7% 늘었다.

아모레퍼시픽은 별도로 운영하던 6개 브랜드의 온라인 쇼핑몰 구매 기능을 AP몰로 일원화하는 통합 작업도 완료했다. 같은 제품이라도 AP몰과 브랜드몰, 아리따움몰 등 채널 별로 프로모션과 고객 혜택 등이 달라 불편하다는 고객 의견을 반영한 것. 이를 통해 고객에게 동일한 쇼핑 경험과 혜택을 제공하고 편리한 쇼핑 환경을 구축했다.

아모레퍼시픽의 디지털 융합은 AP몰에 그치지 않는다. 국내 화장품 업계 최초로 모바일 포스(POS, 판매시점 정보관리시스템) 시스템을 도입했다. 지난 5월부터 주요 상권의 아리따움, 에뛰드, 에스쁘아 매장에 시범 도입해 운영 중이다.

전통 판매채널인 방문판매에서도 디지털 융합은 이뤄지고 있다. 2015년부터 도입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뷰티Q’를 통해 미용 정보와 특정 제품 사전 예약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고객 반응도 뜨겁다. 방문판매 경로를 이용하는 고객 37%가 뷰티Q를 사용하고 있으며, 뷰티Q를 통한 구매 결제 또한 전체에서 18%를 차지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해에는 ‘디지털 이노베이션 랩(Digital Innovation Lab)’도 신설해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등 뷰티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유망 신기술도 탐구하고 있다.

이민규 아모레퍼시픽 디지털디비전장 상무는 “우리는 동종 업계뿐 아니라 이종 산업에 속한 기업들도 벤치마킹하며 치열한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며 “디지털 혁신을 위한 끊임없는 ‘테스트 앤 런(Test & Learn)’을 통해 고객들의 감성을 충족시켜주는 제품과 서비스를 꾸준히 선보여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런 모습 처음이야!
  • 이제야 웃는 민희진
  • 나락간 '트바로티' 김호중
  • 디올 그 자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