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지는 주택가 오토바이 소음, 심할 땐 '철도변' 수준

  • 등록 2023-05-26 오전 6:50:54

    수정 2023-05-26 오전 6:50:54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서울 시내 주택가에서 저녁 시간대 시간당 최대 154대의 오토바이가 지나다닌 것으로 조사됐다. 이 때 소음은 철도변 열차가 지나갈 때와 비슷했다.
뉴시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코로나19 이후 늘어난 배달 오토바이 소음에 따른 주민 불편 해소 차원에서 이륜차 통행에 따른 소음도 실태조사를 시행해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연구원은 소음 민원이 잦은 곳이나 통행량이 많아 소음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 15곳을 선정해 지난해 3월부터 12월까지 통행량과 소음도를 분석했다.

조사 지점에서 이 기간 오토바이 총 1만4607대가 통행했다. 시간당 평균 통행량은 1.9∼54.3대로 지점마다 차이가 컸다.

통행량이 가장 많은 지점은 주택과 빌라가 밀집한 지역으로, 오후 7시 기준 154대의 이륜차가 지나갔다.

이륜차의 주행 순간 1초 소음도는 46.9∼99.7데시벨, 최고 소음도는 101.5데시벨로 측정됐다. 철도변에서 열차가 지나갈 때 느껴지는 소음이 100데시벨로 최고 소음이 이와 비슷했다.

보통 대화소리 소음도가 60데시벨, 시끄러운 사무실 소음도가 70데시벨이다. 소음도가 100데시벨을 넘어가면 난청 증상이 시작된다.

주거지역의 오토바이 시간당 평균 통행량은 26.9대로, 상업지역의 시간당 평균 통행량 10.5대보다 배 이상 많았다.

통행량이 가장 많은 지역은 오토바이 통행이 1시간 소음도를 최고 9.6데시벨까지 높였다.

내연기관 이륜차와 비교해 전기 이륜차 주행 소음은 평균 10데시벨 이상 낮았다. 서울시는 2025년까지 전체 전업 배달 이륜차를 전기 이륜차로 교체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연구원은 이번 조사로 시 차원의 전기 이륜차 교체 정책 적정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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