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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면세점 사업자들은 “아모레퍼시픽이 힘없는 중소기업을 상대로 갑질을 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이 즐겨 찾는 서울과 제주 이외 지역에 중소·중견 시내면세점은 모두 7곳으로 이 가운데 수원 앙코르면세점과 청주 중원면세점, 창원 대동면세점이 정리 대상에 이름을 올렸다. 인천 엔스타면세점에는 처음부터 입점하지 않았고, 그중 가장 매출 규모가 큰 대구 그랜드면세점은 논의 대상에서 제외했다. 울산 진산면세점, 대전 신우면세점 등 나머지 2곳은 지난해 퇴점 논의가 오갔으나 협상이 잘 마무리 됐거나 긍정적으로 재계약 논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퇴출 대상이 된 업체 측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로 중국 정부가 한국관광 금지 조치를 내려 매출이 크게 떨어진 가운데 면세점의 핵심 상품인 아모레 화장품까지 팔지 못하게 되면 면세점의 존립 자체가 위협받게 된다”고 우려했다.
거래 중단을 통보 받은 또 다른 업체 관계자는 “물건을 사입해 판매하겠다는 데에도 아모레 측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해 물건을 줄 수 없다고 한다”라면서 “중소 면세점들은 매장 인테리어 비용을 비롯해 판매까지 직접 해결하고 있다. 대기업 면세점을 상대로 보다 나은 조건을 제시하며 입점과 퇴점을 저울질하는 루이비통, 샤넬 등 글로벌 명품 브랜드들의 갑질과 무엇이 다른가”라고 항변했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그랜드면세점, 진산면세점, 신우면세점 정도만 손익분기점을 간신이 넘겼을 뿐 나머지 면세점들은 큰 폭의 적자를 기록했다. 아모레가 매장 철수를 결정한 대동·중원·앙코르 면세점 3곳은 작년 전체 매출이 10억 원이 채 안 되는 소규모 점포다. 대동면세점은 8억원, 중원면세점은 6억원, 앙코르면세점은 4억원의 연매출을 기록했다.
국내 면세점의 대표 상품은 한국산 화장품이다. 지난해 국내 면세점의 전체 매출 12조원 가운데 51.2%에 달하는 6조2969억원이 화장품 판매에서 나왔다. 그중에서도 아모레퍼시픽의 ‘설화수’, LG생활건강(051900)의 ‘후’는 면세시장의 큰 손으로 불리는 중국인 관광객들의 필수 쇼핑품목으로 꼽히며 한국 화장품(K 뷰티)을 대표해왔다.
이번 조치와 관련해 아모레퍼시픽 측은 “매장 철수 결정을 내린 지방 중소 면세점은 모두 3곳으로, 불법적으로 영업을 해왔거나 면세점을 제대로 운영할 의지가 없는 곳들이 대상이 됐다”면서 “발주 횟수가 1년에 한두 번에 그치는 등 브랜드 관리를 비롯해 정상적인 판매가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아모레퍼시픽은 결정 번복의 가능성도 열어뒀다. 이 관계자는 이어 “안 그래도 최근 면세점 사업자 분들이 어려움을 호소한다는 얘기를 들었다”면서 “지방 면세점을 둘러보고 정상화 가능성 여부를 다시 판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