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마포구에서 작은 여행사를 운영하고 있는 A씨의 한숨이다. 지난해 폐업한 여행사는 636개. 한국관광협회중앙회가 지난달 26일 발표한 ‘2020년 4분기 관광사업체현황’ 조사결과다. 전체 업체 중 2.9%가 문을 닫았다. 코로나19로 대부분의 여행사 매출이 ‘제로’였던 점을 고려하면 예상외의 수치다. 여행업계는 “통계보다 훨씬 많은 여행사가 폐업을 못하고 있을 뿐”이라면서 “어쩔 수 없이 여행사를 유지하고 있는 회사가 폐업한 회사보다 아마도 몇십배가 더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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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확산으로 경영난에 빠진 소규모 여행사들이 정부에 규제를 완화하라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코로나19 피해로 관광·여행 시장이 고사 상태에 빠져 있지만, 소규모 여행사들은 과거의 낡은 규제에 갇혀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들 여행사들은 폐업을 하고 싶어도 못하는 실정이다. 이들은 지난해 영업을 거의 못하면서 정부나 지자체에서 마련한 긴급융자를 받았다. 이 경우는 원금을 상환하지 못하면 폐업을 할 수가 없다. 여기에 인건비와 4대보험, 사무실 임대료 등의 비용도 계속 나가고 있어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임차료 부담 여행사 “임시라도 집으로 주소 이전해야”
정부는 여행사들의 임차료 부담을 덜기 위해 공유오피스를 지원하기로 했다. 공모를 통해 총 150개의 여행사를 선정, 1인 사무공간을 최대 6개월 간 무상 사용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한 여행사 대표는 “영업이 아예 안되는 상황에서 사무공간이 무슨 필요가 있겠나”라며 “차라리 경쟁력 없는 여행사의 폐업을 유도하고, 이들이 생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생활자금이나 직무교육 지원 등을 해주는 것이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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